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국제교류홍보팀 김시온 주무관(☎ 02-590-632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 국립중앙도서관, 8월 사서추천도서>
  • 등록일 2021-08-18
  • 조회 188
글자크기
해당 동영상의 크기는 133MB 입니다.

김태림 앵커

무더위로 인해 가만히 있어도 땀이 나는 계절입니다.

지친 일상 속 재충전이 필요하다면, 시원한 음료와 함께 책 한권 어떨까요?

국립중앙도서관 이달의 사서추천도서, 심수현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심수현 국민기자

불편한 편의점 / 김호연

미래에 대한 불안, 가족과의 갈등, 인생의 고독함 누구나 쉽게 겪을 수 있지만 쉽게 극복해내기는 어려운 감정들이 있습니다.

소설 불편한 편의점에 나오는 주인공, 독고 씨 또한 노숙 생활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사람이었는데요.

저자는 책 속에서 우연한 기회에 작은 편의점에서 일하게 된 독고 씨가 편의점 직원들, 그리고 다양한 손님들과 소통함으로써 지친 마음을 치유해 나가는 과정을 그려냅니다.


불편한 편의점을 제목으로 한 이유는?

인터뷰 김호연 /불편한 편의점 저자

"서비스 업종이랑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약간 불편한 분이 계세요. 그런 선배가 편의점을 차렸을 때 제가 그 편의점을 가보고 '형이 운영하는 편의점은 참 불편할 거 같아'라고 농담을 했는데, 그 농담에서 나온 제목이 이 소설을 쓰게 했습니다."


인터뷰 김호연 / 불편한 편의점 저자

"그런 이야기가 있어요. 과거에 마음을 두면 후회가 되고 미래에 마음을 두면 불안함만 가중된다고. 현재에 마음을 두고 지금 이 순간을 사는 게 스트레스를 덜 받고 건강하게, 그리고 위안을 하며 살 수 있는 것 같아요."


시시콜콜한 조선의 일기들 / 박영서

블로그, SNS, 그리고 유튜브까지.

오늘날 일상의 기록들은 사적인 영역을 넘어 타인과 공유되고 관계를 형성하는 매개체가 되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과거의 조상들은 어떤 형태로, 또 어떤 마음으로 기록을 남겼을까요?

저자 박영서 씨는 시시콜콜한 조선의 일기들에서 조선 시대를 살다 간 인물들의 일기를 통해 개인의 역사와 함께 그 시대의 생활상을 풀어냅니다.


전화인터뷰 박영서 / 시시콜콜한 조선의 이야기들 저자

"시대가 다르고 환경도 다르지만 사람이 살아가는

모습은 우리나 그들이나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책을 통해서 조선 사람들이 가족들과 아웅다웅하고 직장에서 고뇌하고 먹고사니즘에 휘말리는 모습, 그런 아주 시시콜콜한 역사 속 일상을 전하고 싶었고요. 그래서 우리의 피부에 와닿게끔 전달하기 위해 일기를 각색하고, 또 일상 너머의 역사를 전하면서 우리가 생각해 볼 만한 역사적 논점을 고민했습니다."


사회과학분야 사서추천도서

메트로폴리스 / 벤 윌슨

경험의 함정 / 로빈 M 호가스·엠레 소이야르


세계 최초의 도시 우르크부터 21세기의 성장 도시 나이지리아 라고스까지.

흐르는 역사 속에서 특징이 있는 도시들의 이야기를 풀어낸 메트로폴리스와 경험이 지닌 장점과 한계점을 설명하며 어떻게 올바른 의사결정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 제시하는 경험의 함정이 사회과학분야 사서추천도서에 선정됐습니다.


자연과학분야 사서추천도서

보이지 않는 침입자들의 세계 / 신의철

숲은 고요하지 않다 / 마들렌 치게


자연과학분야에는 바이러스, 백신, 면역 3가지 주제를 통해 우리의 몸에 관해 이야기하고 나아가 의학의 발달이 인류에 끼친 영향을 설명하는 보이지 않는 침입자들의 세계와 버섯부터 지빠귀까지, 다양한 숲의 생물들이 어떻게 서로 소통하는지를 풀어낸 숲은 고요하지 않다가 추천됐습니다.


인문예술·문학분야 사서추천도서

디자인은 어떻게 세상을 만들어가는가 / 스콧 버쿤

보이지 않는 것들 / 로이 야콥센


인문예술과 문학 분야에는 디자인의 중심에는 결국 사람이 있어야 함을 보여주는 디자인은 어떻게 세상을 만들어가는가와 태어나고 자란 섬과 함께 성장하는 한 가족을 통해, 주어진 환경 속에서 삶을 가꾸어 나가는 이들의 아름다움을 말하는 소설 보이지 않는 것들이 각각 사서추천도서에 선정됐습니다.


(촬영: 김석현 국민기자)


때로는 보이지 않는 것들이 더 영향력 있음을 실감케 하는 요즘입니다.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지식과 상상력 또한, 보이지는 않지만 막강한 자산이 될 수 있을 텐데요.

꾸준한 독서를 통해 내면을 가꾸고 더위도 이겨내 보는 건 어떨까요?


국민리포트 심수현입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