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소개

『사서에게 물어보세요』는 국민의 알권리 및 정보 접근권 보장을 위하여 국내 도서관간 협력을 통하여 웹상에서 신속·정확하게 지식 정보를 제공하는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서비스(CDRS,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입니다.

비전과 목표

국가지식 수준 및 국민의 삶의 질 향상
정보격차 해소 / 고품질 정보 서비스
도서관간 협력
인맥·정보 자원공유
정보 활용능력 강화
세분화된 정보 서비스
커뮤니티 구축

서비스 구성

질의응답서비스는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홈페이지를 통한 참고질의에 대하여 지식 및 학술정보를 전자메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도서관의 직접 대면, 전화, 우편서비스와 병행합니다. 참고질의 답변은 국립중앙도서관, 지역대표도서관, 공공도서관의 협력을 통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공동으로 활용하여 수행합니다.
답변자료 중 유용한 정보는 지식정보DB로 저장하고 이용자와 사서는 이를 활용하여 사전에 정보를 구할 수도 있습니다.

질의응답서비스 흐름

참여단위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요구 질의로부터 시작된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서비스는, 단위도서관에서부터 답변을 시작하여 미해결 시지역대표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순으로 질문이 이첩되어 답변이 제공됩니다.
1단계 단위도서관
1차이첩한 질문의 경우
2단계 지역대표도서관 및 지역대표관으로 이첩하여 답변
2차이첩한 질문의 경우
3단계 국립중앙도서관으로 이첩하여 답변
이용자에 답변제공
이용자에 답변한 내용
지식정보 DB (KB)에 저장하고, 이를 통해 이용자와 사서는 사전에 정보를 미리 구할 수 있음.

서비스 운영의 장점

서비스 운영의 장점
이용자 지식정보 및 학술정보의 무료 서비스
시공간 제약 없이 정보를 받을 수 있는 편의성
사서 등 전문가의 정보탐색지도 및 정보원 획득
도서관 협력시스템에 의한 추진으로 인적 · 물적 자원공유
서비스 제공을 통한 도서관의 위상 및 사서의 전문성 향상
이용자에게 전국적 수준의 정보서비스 제공

협력모델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 서비스 : 1. 이용자의 참고질의, 정보요구 시 단위도서관부터 국립중앙도서관까지 이첩하여 답변. 2. 외부 협력시스템, 3. 대학도서관 및 전문도서관(독서/정보교육, DB(KB),질의/응답, 참고정보원) 등을 통하여 협력합니다.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 서비스 : 1. 이용자의 참고질의, 정보요구 시 단위도서관부터 국립중앙도서관까지 이첩하여 답변. 2. 외부 협력시스템, 3. 대학도서관 및 전문도서관(독서/정보교육, DB(KB),질의/응답, 참고정보원) 등을 통하여 협력합니다.
외부협력시스템
지역대표관 및 자원도서관, 참고질의/정보요구, 단위도서관, 이용자, 국립중앙도서관
대학도서관
전문도서관
독서/정보교육
DB
질의/응답
참고정보원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 서비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