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국내외에 산재되어 있는 한국고서의 통합DB인 한국고전적종합목록시스템국내외에 산재되어 있는 한국고서의 통합DB인 한국고전적종합목록시스템

한국고문헌종합목록이란 한국 고문헌에 대한 목록, 해제, 원문 등을 온라인으로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로 국내외 기관과 민간 등 고문헌 소장처를 조사, 연계하여 관련기관 및 담당자가 목록 데이터 접근 및 표준화된 목록DB 구축,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한국고문헌종합목록 개요   

한국고문헌종합목록(KORCIS)은 국내외 유일의 고문헌 종합목록으로 2007년 국내외 고문헌 소장기관의 서지데이터 32만 건을 바탕으로 구축, 서비스 되었습니다. 

한국고문헌종합목록은 국내외 도서관 및 박물관, 연구소, 사찰, 문중, 개인 소장 고문헌 조사를 통하여 연간 3,000건 이상의 서지 및 원문 DB를 구축하고 있으며 2023년 현재 국내 90개, 국외 52개 총 142개 기관의 서지DB 50만 건과 원문이미지 4만4천 여 건을 제공하여 한국학 등 여러 학문 분야 연구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용방법

한국고문헌종합목록은 MARC 데이터와 원문 데이터, 국립중앙도서관이 구축한 목차 데이터 등을 한국고문헌종합목록(KORCIS) 누리집을 통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에 각 기관 고서 담당자들이 고서를 정리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MARC 데이터와 목차 데이터가 필요한 기관에 제공하고자 합니다.

단, MARC 데이터와 목차 데이터의 영리적 이용을 제한하기 위하여 부득이 인증 절차를 거쳐 승인된 기관에 한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리오니 양해를 부탁드리며, MARC/목차 데이터를 제공받고자 하는 기관은 다음의 절차를 통해 인증 신청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개인은 대상에서 제외)

신청절차

누리집에 로그인하기 위해서는 도서관 부호가 있어야 하며, 개인이 로그인하여 사용하실 수는 없습니다.
기존의 도서관 부호가 있으신 도서관에서는 도서관 부호로 로그인하실 수 있으며, 도서관 부호가 없는 도서관(기관, 단체)에서는 '도서관 부호 조회 및 신청'에 접속하여 도서관 부호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1. 'MARC 및 목차데이터 다운로드 신청서' 출력작성
  2. 2. 신청서 제출 ※ 출판사나 서점인 경우에는 신청서와 함께 사업자등록증도 보내주셔야 합니다.
    • 02-590-0712
    •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 국립중앙도서관 고문헌과 (한국고문헌종합목록 담당자)
  3. 3. 인증 확인 통보(신청 후 2일 이내)
  4. 4. MARC 및 목차 데이터 다운로드

신청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