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소개

『사서에게 물어보세요』는 국민의 알권리 및 정보 접근권 보장을 위하여 국내 도서관간 협력을 통하여 웹상에서 신속·정확하게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서비스(CDRS, Collaborative Digital Reference Service) 입니다.
『사서에게 물어보세요』는 일반인들이 궁금해 하는 지식 및 학술정보에 대하여, 이용자가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 '사서에게 물어 보세요' 홈페이지를 통하여 질의답변을 받는 참고서비스로 사서가 도서관 소장자료 및 온라인 정보자원 등을 활용하여 답변하는 '도서관 서비스'입니다.

비전과 목표

국가지식 수준 및 국민의 삶의 질 향상
정보격차 해소 / 고품질 정보 서비스
도서관간 협력
인맥·정보 자원공유
정보 활용능력 강화
세분화된 정보 서비스
커뮤니티 구축

서비스 구성

질의응답서비스는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홈페이지를 통한 참고질의에 대하여 지식 및 학술정보를 전자메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도서관의 직접 대면, 전화, 우편서비스와 병행합니다. 참고질의 답변은 국립중앙도서관, 지역대표도서관, 공공도서관의 협력을 통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공동으로 활용하여 수행합니다. 답변자료 중 유용한 정보는 지식정보DB로 저장하고 이용자와 사서는 이를 활용하여 사전에 정보를 구할 수도 있습니다.

질의응답서비스 흐름

참여단위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요구 질의로부터 시작된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서비스는, 단위도서관에서부터 답변을 시작하여 미해결 시 지역대표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순으로 질문이 이첩되어 답변이 제공됩니다.
1단계 단위도서관
1차이첩한 질문의 경우
2단계 지역대표도서관 및 지역대표관으로 이첩하여 답변
2차이첩한 질문의 경우
3단계 국립중앙도서관으로 이첩하여 답변
이용자에 답변제공
이용자에 답변한 내용
지식정보 DB (KB)에 저장하고, 이를 통해 이용자와 사서는 사전에 정보를 미리 구할 수 있음.

서비스 운영의 장점

서비스 운영의 장점
이용자 지식정보 및 학술정보의 무료 서비스
시공간 제약 없이 정보를 받을 수 있는 편의성
사서 등 전문가의 정보탐색지도 및 정보원 획득
도서관 협력시스템에 의한 추진으로 인적 · 물적 자원공유
서비스 제공을 통한 도서관의 위상 및 사서의 전문성 향상
이용자에게 전국적 수준의 정보서비스 제공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