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 5월 대출 급상승도서 김영하의 「살인자의 기억법」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2-06-30
  • 조회 73
글자크기

공공도서관 5월 대출 급상승도서 김영하의 「살인자의 기억법」

- 국립중앙도서관, 첫 데이터 분석보고서 ‘도담’에서 밝혀 -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전국 공공도서관 1,330여 개소의 1월부터 5월까지의 ▲대출 급상승도서, ▲이달의 키워드, ▲인기대출도서 등이 포함된 빅데이터 분석보고서 『도담: 도서관 빅데이터를 담다』를 6월 30일 발간한다.
『도담』은 도서관 데이터 분석과 활용을 확산하고 데이터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기획된 부정기 온라인 간행물로, 분석 기간의 이슈에 따라 다채롭게 구성될 계획이다. 이번 창간호는 도서관 현장과 관련 산업계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핵심 내용으로 준비되었으며, 사서·연구자 등 도서관 관계자뿐만 아니라 도서관을 이용하거나 책에 관심 있는 사람들 누구나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는 인포그래픽이 수록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전국 공공도서관의 1월부터 5월까지의 대출 급상승 도서를 월별로 살펴보면 1월에는 ▲허윤, 윤희동의 <내 꿈은 방울토마토 엄마> , 2월에는 ▲강환국의 <거인의 포트폴리오>, 3월에는 ▲기욤 뮈소의 <센 강의 이름 모를 여인>, 4월에는 ▲렌조 미키히코의 <백광>, 5월에는 ▲김영하의 <살인자의 기억법>으로 나타났다. 그 외 이달의 키워드, 인기대출도서 등의 상세 정보는 붙임 ‘도담’ 창간호에 자세히 수록되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도서관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한 내용을 모두가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기반의 도서관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앞으로 선보일 『도담』을 기대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본 자료는 도서관 정보나루(data4library.kr) → 알림소통 → 공지사항에서 볼 수 있다.

external_image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정보기획과 사무관 강민기(☎ 02-590-0571), 주무관 서혜민(☎ 02-590-6230)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