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컬렉션
주제별컬렉션
디지털컬렉션은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디지털화 자료 중 가치 있는 지식문화자원을 선별, 콘텐츠로 구축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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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 금속활자 [고려시대 금속활자] 증도가자
송나라 고승 법천(法泉)이 당나라 현각선사(玄覺禪師)가 지은 증도가(證道歌)1) 247구의 각 구절 끝에 7자 3구씩 더하여 총 320편을 붙여 (선禪)의 깊은 뜻을 밝힌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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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 금속활자 [고려시대 금속활자] 흥덕사자
고려말기 백운화상 경한(景閑, 1299-1374)이 역대 여러 부처와 고승들의 법어, 대화, 편지 등에서 선(禪)의 요체를 깨닫는데 필요한 내용을 뽑아 상하권으로 엮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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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금속활자 [조선시대 금속활자] 경자자
중국전한(前漢)시대 사마천(司馬遷, BC.145-BC.86)이 편찬한 사서로, 황제(黃帝)에서 한 무제(漢武帝)에 이르기까지 2천여 년의 사실을 기록한 최초의 기전체(紀傳體) 역사서이다. 계미자의 모양이 크고 가지런하지 못한 단점을 보완하여 세종 2년(1420) 조선시대 두 번째 금속활자인 경자자(庚子字)를 주조하였다. 글자 모양이 계미자보다 훨씬 작으면서 원필(圓筆)이 한결 짙게 나타나고 있으며, 글자 획에 박력이 있고 예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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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금속활자 [조선시대 금속활자] 갑인자 – 재주갑인자
송나라 주희(朱熹, 1130-1200)가 전래되어 오던 『논어』에 송대 이전 주석가들의 해석을 모으고 자신의 설을 덧붙인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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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금속활자 [조선시대 금속활자] 갑인자 – 오주갑인자
경운궁(慶運宮)에서 영조의 어제(御製)에 이어 여러 신료들이 지어 올린 시를 모은 시집으로, 영조를 비롯하여 모두 43명의 글이 수록되어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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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금속활자 [조선시대 금속활자] 갑인자 – 육주갑인자
정조가 당송(唐宋) 고문의 문풍을 진작시킬 목적으로 소순(蘇洵), 소식(蘇軾) 등 당송팔대가의 글 가운데 백 편을 손수 골라서 묶어 낸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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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금속활자 [조선시대 금속활자] 병진자
송나라 사마광(司馬光, 1019-1086)이 편찬한 『자치통감』을 주희(朱熹)가 큰 제목으로 강(綱)을 따로 세우고 기사는 목(目)으로 구별하여 엮은 역사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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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 금속활자 [고려시대 금속활자] 증도가자
송나라 고승 법천(法泉)이 당나라 현각선사(玄覺禪師)가 지은 증도가(證道歌)1) 247구의 각 구절 끝에 7자 3구씩 더하여 총 320편을 붙여 (선禪)의 깊은 뜻을 밝힌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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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 금속활자 [고려시대 금속활자] 흥덕사자
고려말기 백운화상 경한(景閑, 1299-1374)이 역대 여러 부처와 고승들의 법어, 대화, 편지 등에서 선(禪)의 요체를 깨닫는데 필요한 내용을 뽑아 상하권으로 엮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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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금속활자 [조선시대 금속활자] 경자자
중국전한(前漢)시대 사마천(司馬遷, BC.145-BC.86)이 편찬한 사서로, 황제(黃帝)에서 한 무제(漢武帝)에 이르기까지 2천여 년의 사실을 기록한 최초의 기전체(紀傳體) 역사서이다. 계미자의 모양이 크고 가지런하지 못한 단점을 보완하여 세종 2년(1420) 조선시대 두 번째 금속활자인 경자자(庚子字)를 주조하였다. 글자 모양이 계미자보다 훨씬 작으면서 원필(圓筆)이 한결 짙게 나타나고 있으며, 글자 획에 박력이 있고 예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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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금속활자 [조선시대 금속활자] 갑인자 – 재주갑인자
송나라 주희(朱熹, 1130-1200)가 전래되어 오던 『논어』에 송대 이전 주석가들의 해석을 모으고 자신의 설을 덧붙인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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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금속활자 [조선시대 금속활자] 갑인자 – 오주갑인자
경운궁(慶運宮)에서 영조의 어제(御製)에 이어 여러 신료들이 지어 올린 시를 모은 시집으로, 영조를 비롯하여 모두 43명의 글이 수록되어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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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금속활자 [조선시대 금속활자] 갑인자 – 육주갑인자
정조가 당송(唐宋) 고문의 문풍을 진작시킬 목적으로 소순(蘇洵), 소식(蘇軾) 등 당송팔대가의 글 가운데 백 편을 손수 골라서 묶어 낸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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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금속활자 [조선시대 금속활자] 병진자
송나라 사마광(司馬光, 1019-1086)이 편찬한 『자치통감』을 주희(朱熹)가 큰 제목으로 강(綱)을 따로 세우고 기사는 목(目)으로 구별하여 엮은 역사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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