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작은도서관 정보누리(KOLASYS-NET) 홈페이지 새 단장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4-06-04
  • 조회 144
글자크기

작은도서관 정보누리(KOLASYS-NET)
홈페이지 새 단장

- 새롭게 단장한 작은도서관 정보누리(KOLASYS-NET) 6월 4일부터 본격 운영
- 작은도서관 특성에 맞게 운영이 가능한 맞춤형 웹페이지 제공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은 작은도서관을 위한 자료관리시스템인 ‘작은도서관 정보누리(KOLASYS-NET, 이하 정보누리)를 새롭게 단장하고 2024년 6월 4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간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지난해부터 개편 작업을 추진하여 올해 4월부터 정보누리를 이용하는 전국 1,800여개 작은도서관을 대상으로 데이터베이스 이관 및 시범운영을 진행하였으며, 시범운영 과정에서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개선사항을 보완하였다.

정보누리는 예산 및 운영인력 부족 등 운영환경이 열악하여 자체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할 수 없는 작은도서관을 위해 국립중앙도서관이 공통 플랫폼으로 구축하여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웹 기반의 통합 자료관리시스템이다. 도서 관리부터 대출·반납 및 통계 확인 등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기준으로 전국 1,817개 도서관에서 약 14만여 명의 이용자가 정보누리를 사용하고 있다.

정보누리는 이번 개편을 통해 작은도서관의 특성에 맞게 운영할 수 있도록 맞춤형 홈페이지를 제공한다. 관리자용 화면에서는 해당 도서관의 도서 관리 및 대출반납은 물론이고 업무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처리할 일을 요약한 ‘나의 할 일’, 도서관의 장서, 회원 수 등을 보여주는 ‘통계’를 제공하고, 이용자용 홈페이지에서는 도서검색, 대출이력 확인을 비롯하여 해당 도서관의 신착도서 및 인기도서, 휴관일, 공지사항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도서관 담당자의 업무 편의성 향상을 위해, 같은 도서관 직원끼리 메모를 공유할 수 있는 ‘공유메모’, 자주 이용하는 메뉴를 설정할 수 있는 ‘퀵메뉴’, 가족 구성원을 하나의 그룹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가족회원’ 기능, ISBN(국제표준도서번호)을 통해 책을 보다 손쉽게 등록 가능한 ‘바로바로 입력’ 기능 등을 추가하였다.

정보누리를 신규로 도입하여 운영하고자 하는 작은도서관은 정보누리 관리자 홈페이지(kn.nl.go.kr)에서 ‘신규 시스템 이용 신청’을 하면 국립중앙도서관의 도서관리 및 시스템 이용과 관련된 전반적인 기술지원을 받아볼 수 있다. 이용자는 ‘이용자 홈페이지(knu.nl.go.kr)’에 접속하면 정보누리를 이용하는 전국의 작은도서관 현황을 검색할 수 있으며, 이용하고자 하는 도서관을 선택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개편이 작은도서관 정보누리를 이용하는 관리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도서관리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작은도서관에 보급이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담당자구분
담당 부서 국립중앙도서관
정보기술기반과
책임자 과장 김경영 (02-590-0745)

담당자

주무관 정영호 (02-3483-8891)

관련단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