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립중앙도서관, ‘폼’ 나는 누리집으로 개편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3-05-31
  • 조회 426
글자크기

국립중앙도서관, ‘폼’ 나는 누리집으로 개편

- 사이버 공간에서도 ‘국민 품으로 다가가는 국립중앙도서관’ 실현
-▲ MZ세대를 위한 도서 추천코너 ‘MZ세대 서가’ 개설
-▲정보검색 기능 강화, ▲ 메인 디자인 개편 등 접근성 개선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은 5월 31일 대표 누리집(www.nl.go.kr) 개편을 통해 온라인상에서도 ‘국민 품으로 다가가는 K-도서관’으로 거듭난다. 새로운 누리집은 MZ세대를 위한 도서 추천 코너를 신설하고, 직관적이고 쉬운 이용을 위해 분산되어 있던 검색창을 한곳으로 모으며 전체 디자인을 이미지화·체계화하였다.

이번에 새로 선보이는 'MZ세대 서가'는 도서관에 납본되는 도서 중에서 20~30대 세대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도서를 매월 추천하여 제공한다. 그동안 MZ세대를 위한 전문 코너가 없었으나 이번에 신설하여 청년층의 도서관 이용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기존의 ‘신착자료’ 코너도 최근 40일 이내 납본된 도서를 책 표지와 함께 소개하여 이용자들이 신착도서 정보를 빠르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도서검색, 본문검색, 홈페이지 내 정보검색 등 분산되어 있던 자료검색 기능도 한곳으로 모으고 단순화하였다. 또한 국립중앙도서관이 운영 중인 13개 사이트와 네이버책·미국의회도서관·호주국립도서관 등 외부 5개 사이트가 연계된 ‘국가지식정보 통합검색포털’의 정보도 대표 누리집에서 검색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국립중앙도서관은 국가대표도서관으로서 국내‧외 도서관 분야 최신 소식을 제공하는 ‘월드라이브러리’와 세계 주요 도서관을 소개하는 ‘세계의 도서관’도 메인화면에 재배치하여 이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소통망(SNS)의 다양한 콘텐츠를 대표누리집에 주기적으로 노출하여 이용자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하였다. 그리고 웹사이트 접속 시 사용자계정(ID)/비밀번호뿐만 아니라 민간인증서로도 편리하게 로그인할 수 있도록 이용 환경을 개선하였다.

국립중앙도서관 김경영 정보기술기반과장은 “국가대표도서관으로서 국민들이 누리집을 통해 국내외 도서자료와 도서관 관련 정보를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계획”이 라고 말했다.


담당자구분
담당 부서

국립중앙도서관
정보기술기반과

책임자 과장 김경영 (02-590-0745)

담당자

사무관 김상윤 (02-590-0566)

<공동>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정보기획과

책임자 과장 김수정 (02-590-0560)

담당자

사무관 권정임 (02-590-0561)

<공동>

국립중앙도서관
지식정보서비스과

책임자

과장 신용식 (02-590-0580)

담당자

사무관 김인숙 (02-590-0579)


external_image


관련단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