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기억, 누리집! 국가기록물로 재탄생하다”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2-07-18
  • 조회 474
글자크기

“오늘의 기억, 누리집! 국가기록물로 재탄생하다”

- 국립중앙도서관 오아시스(OASIS) 누리집 새단장-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지난 7월 15일 국내 유일의 웹 자원 아카이브 시스템인‘오아시스(OASIS)’누리집(nl.go.kr/oasis)을 새롭게 개편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을 통해 웹 접근성 개선, 반응형 기술이 적용되어 PC 뿐 아니라 모바일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졌고, 화면 디자인 변경 및 메뉴 단순화, 통합 검색 및 패싯 검색 등 이용자 편의성이 대폭 개선되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도서관법에 따라 우리나라에서 서비스 중인 온라인 자료를 공식 수집하는 국가전담기관으로, 2004년부터 인터넷자원(웹사이트·웹자료)을 수집·보존하는 오아시스(OASIS)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2022년 현재 우리나라에는 약 105만개 웹사이트가 서비스 중이며, 매년 약 30만개가 없어지고 새로 등장하고 있다. 오아시스 누리집에는 총 156만 건 이상의 수집된 인터넷 자원이 서비스되고 있으며, 지금은 사라진 2014 인천아시아경기대회조직위원회 누리집(www.incheon2014ag.org)이나 국무총리실 누리집(www.pmo.go.kr)을 시대순으로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주요 선거(제20대 대통령선거, 4·7 재보궐선거 등), 국제체육행사(2020 도쿄올림픽 등), 국가재난(코로나-19 등) 등 주제·이슈 및 재난별 컬렉션 단위로 제공하는 등 이용자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컨텐츠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조영주 지식정보관리부장은 “오아시스 누리집은 오늘의 기억을 담는 소중한 기록보존공간이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역사적 사실 뿐 아니라 생활상까지 우리나라의 다양한 디지털자원을 빠짐없이 수집·보존하여 국가기록물로 만든 후 미래세대에 전승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붙임 오아시스 누리집 이미지

external_image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온라인자료과 사무관 김경철(☎ 02-590-0611), 주무관 안경자(☎ 02-3483-888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관련단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