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극복과 지속가능한 도서관 위해 지혜를 모은다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0-06-03
  • 조회 2000
글자크기

코로나19 극복과 지속가능한 도서관 위해 지혜를 모은다

-국립중앙도서관, 제14회 도서관 혁신아이디어 및 우수현장사례 공모-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오는 7월 1일(수)부터 8월 31일(월)까지, 전국의 사서와 도서관 및 문화기관 종사자, 대학(원)생, 해외 한국자료실 운영자를 대상으로 ‘도서관 혁신 아이디어 및 우수 현장사례’를 공모한다.


특히 이번 14회 공모전 주제에는 코로나19 이후의 변화된 도서관의 정책방향과 서비스가 포함된다. 포스트 코로나 외에도 인공지능 시대에 도서관의 혁신 성장을 주도할 도서관 운영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내용을 주제로 한다. 공모 부문은 ‘아이디어’와 ‘현장사례’ 부문으로 나뉜다.


공모전에 제출된 아이디어와 현장사례는 1차 서류심사, 2차 대면심사를 거쳐 9월 말에 총 8편의 입상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 중 최우수상 1편에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및 상금 200만원, 우수상 2편에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및 상금 150만원, 장려상 5편에는 국립중앙도서관장상 및 상금 100만원을 시상한다. 그리고 선정된 우수작은 자료집으로 제작하여 전국 도서관에 배포함으로써 도서관 운영 및 서비스 향상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올해 2월부터 시작된 장기간의 도서관 휴관은 국민의 정보 접근권과 알 권리를 보장하는 도서관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도서관의 비대면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시행하는 발화점이 되어 주었다. 이런 측면에서 이번 공모전은 코로나19 이후의 변화된 도서관 서비스 사례와 안전하고 지속적인 다양한 서비스 아이디어 등이 제안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공모에 관한 자세한 내용 및 응모 양식은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http://www.nl.go.kr)의 ‘소통․참여→도서관소식→공지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2019년(제13회)까지의 우수작 역시 누리집 ‘소통․참여→발간자료→기타자료→기타’에서 볼 수 있다.


붙임 홍보 포스터 1부.


noname01.jpg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기획총괄과 사무관 이정민(☎ 02-590-0653), 주무관 박희정(☎ 02-590-0799)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