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수강해요! 국립중앙도서관‘사서교육’
  • 작성부서 사서교육문화과
  • 등록일 2020-03-25
  • 조회 1109
글자크기

집에서 수강해요! 국립중앙도서관‘사서교육’

- 국립중앙도서관 e러닝 사서교육을 통해 도서관과 사서직무에 대해 배우다 -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2020년 3월 사서교육사이트 e-러닝 사서교육(http://edu.nl.go.kr)을 학습자 맞춤형으로 새로 단장하고, 4월까지 온라인 교육을 확대․운영한다. 이는 코로나 여파로 연기된 집합교육의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며, 2020년 3월과 4월에는 5개 과정이 신규로 개설되었고, 참여 인원은 3,000명에서 4,900명으로 확대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국내 유일의 사서직 전문교육 훈련기관이며, 2019년 한 해 동안 e러닝 사서교육을 통해 전국 39,362명의 도서관 직원이 20,486회 교육에 참여했다. 주요과정은 ‘KORMRC형식’, ‘KDC(6판)자료분류’ 등 도서관 직무의 기본 지식과 ‘서지 정보를 활용한 링크드데이터’, ‘빅데이터와 도서관’, ‘고령사회와 도서관서비스 전략’ 등 변화하는 도서관 환경을 반영한 최신 콘텐츠 등이다. 전국 사서직 공무원과 공공·대학·전문·작은 도서관 등 각종 도서관 직원이 수강할 수 있는 정규 과정 외에도 사이트 내‘열린학습방’을 통해 도서관과 사서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e러닝 사서교육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특히 2020년 새롭게 문을 연 사서교육사이트는 관심분야 및 직무에 따른 학습자 맞춤 콘텐츠와 마이크로러닝(micro-learning)*, 블렌디드러닝(blended learning)**과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등 스마트 학습환경을 지원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이 용이하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반응형 웹으로 제작되어 모든 서비스는 모바일로도 자유롭게 이용가능하다.


* 마이크로러닝(micro-learning)은 학습자의 높은 집중도와 학습 효과를 유도할 수 있는 짧고 간결한 콘텐츠로, 5~10분 이내로 구성된 교육동영상이다
** 블렌디드러닝(blended learning)은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혼합한 교육이다
***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은 일명 ‘거꾸로학습’으로 수업에 앞서 교수가 제공한 자료를 사전에 학습하고 강의실에서는 토론, 과제풀이 등을 하는 형태의 교육이다


붙임 :

1. 이러닝 사서교육훈련(3, 4월) 목록 및 내용 1부.
2. 사서교육사이트 e-러닝 사서교육 이미지 1부. 끝.


noname01.jpg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문화과 주무관 김여미(☎ 02-590-065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관련단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