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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직 공무원 경력경쟁채용 시험공고
  • 담당자 운영지원과 공아름 (02-590-0525)
  • 등록일 2024-05-16
  • 조회 4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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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도서관 공고 제2024–05-01호

국립중앙도서관 공무원 경력경쟁채용시험 공고


국립중앙도서관에서는 공무원임용시험령 제3조 및 제47조에 따라 우수 인재의 공직유치를 위한 국가공무원 경력경쟁채용시험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여 시행하오니 많은 응시 바랍니다.



2024년 5월 16일
국립중앙도서관장



1. 임용예정 인원 및 직무

채용 분야 및 선발 예정 인원

임용예정직급
지원코드
선발예정인원
채용분야(임용예정직무) 근무예정
지역
사서서기(8급)
수집 ‧ 서지A
5명
도서관 자료수집 관리 및 국가서지·표준화 업무
서울

이용서비스A

5명
도서관 이용서비스 기획·운영 업무


※ 하나의 지원코드에만 지원 가능(다른 코드 중복 지원불가)

※ 최초 임용 이후 필수보직기간(4년) 경과 후 타 지역 전보 가능

※ 임용예정직위 관련 자세한 내용은 ‘직무기술서’(붙임2) 참조


2. 근거법령

ㅇ 국가공무원법, 공무원임용령, 공무원임용시험령, 공무원임용규칙, 국가공무원 임용시험 및 실무수습 업무처리지침(인사혁신처 예규) 등


3. 응시자격

가. 공통요건

ㅇ 국가공무원법 제33조 각호의 결격사유 및 공무원 임용시험령 등 관계법령에 의하여 응시 자격을 정지당하지 아니한 자 ☞ 응시 결격사유 및 응시 자격 정지 등 관련 세부 규정은 “붙임1” 참조

ㅇ 국가공무원법 제74조(정년)에 해당하지 아니한 자

ㅇ 대한민국 국적 소지자

※ 복수국적자(대한민국 국적과 외국 국적을 함께 가진 사람을 말함)가 국가공무원법 제26조의3 제2항에 따라 외국국적을 보유한 상태에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분야에 응시하는 경우 임용 전까지 외국국적을 포기하여야 함

ㅇ 18세 이상(2006.12.31. 이전 출생자)의 연령에 해당하는 자

ㅇ 남자의 경우 병역을 필하였거나 면제된 자, 최종시험예정일 기준 6개월 이내 전역(소집해제) 예정자 포함


나. 응시자격요건 [최종시험(면접시험) 예정일(2024.10.31.) 기준]

직렬(직류)
필수 자격 요건
사서직
2급 정사서 이상 자격증 소지자

다. 가산점 *필기시험에 해당

ㅇ 가산점 적용대상자 및 가산점 비율표

구분 가산비율

비 고

취업지원대상자 과목별 만점의
10% 또는 5%

ㅇ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의 내용 참고

ㅇ 「독립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 제16조,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9조, 「보훈보상대상자 지원에 관한 법률」 제33조, 「5·18민주유공자예우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 제20조, 「특수임무유공자 예우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 제19조, 「고엽제후유의증 등 환자지원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 제7조의9에 의한 취업지원대상자는 과목별 득점에 위 표에서 정한 가산비율에 해당하는 점수를 가산합니다.

ㅇ 취업지원대상자 가점은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 득점한 자에 한하여, 각 과목별 득점에 각 과목별 만점의 일정비율(10%/ 5%)에 해당하는 점수를 가산합니다.

ㅇ 가산점 적용을 받고자 하는 사람은 필기시험 시행전일까지 해당 요건을 갖추어야 하며, 반드시 필기시험 시 답안지 가산표기란에 표기하여야 합니다. 또한 증빙서류를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에 안내하는 기간 내에 반드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ㅇ 국가유공자, 5·18민주유공자, 특수임무유공자 등 취업지원대상자 가점을 받아 합격하는 사람은 선발예정인원의 30%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응시인원이 선발예정인원과 같거나 그보다 적은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 취업지원대상자 여부와 가점비율은 국가보훈부 및 지방보훈청 등(보훈부 상담센터 1577-0606)으로 본인이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임용예정직위, 응시자격요건 등 관련 사항은 “붙임2” 참조



4. 시험 방법

가. 필기시험

채용 분야 및 선발 예정 인원
시험과목
출제형식

문항수

시간


자료조직개론


4지선다형

25문제

75분

도서관경영론

4지선다형

25문제

정보학개론

4지선다형

25문제


ㅇ 각 과목 만점의 40퍼센트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0퍼센트 이상 득점한 사람 중에서 점수가 높은 사람부터 차례로 선발예정인원의 150% 범위 내에서 합격자를 결정합니다.

※ 동점자 발생으로 필기시험 합격예정인원을 초과한 경우, 그 동점자를 모두 합격처리


나. 서류전형

ㅇ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응시자의 자격 등이 채용공고 상의 ‘응시자격기준’에 적합한지 여부 등을 서면으로 심사, 적격 또는 부적격을 판단하여 적격자를 합격자로 결정합니다.


다. 면접시험

ㅇ 서류전형 합격자를 대상으로 면접을 통해 국민 등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능력, 국가에 대한 헌신과 직무에 대한 열정적인 태도 등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 및 적격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ㅇ 불합격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자 중에서 평정성적이 우수한 자 순으로 합격자를 결정합니다.

- (평가요소) ① 소통 ‧ 공감 : 국민 등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능력, ② 헌신 ‧ 열정 : 국가에 대한 헌신과 직무에 대한 열정적인 태도, ③ 창의 ‧ 혁신 : 창의성과 혁신을 이끄는 능력, ④ 윤리 ‧ 책임 : 공무원으로서의 윤리의식과 책임성 ⑤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

- (평가방식) 1인당 30분 내외로 질의 ‧ 응답

※ 자세한 면접방식은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 시 공고할 예정

- (최종합격자 결정) 위원의 과반수가 평정요소 5개 항목 중 2개 이상을 ‘하’로 평정하였거나, 위원의 과반수가 어느 하나의 동일한 평정요소에 대하여 ‘하’(미흡)로 평정한 때에는 불합격, 면접위원의 전체 평정 성적을 집계하여 ‘상’의 개수 많은 순으로 선발예정인원에 해당하는 합격자를 결정함(‘상’의 개수가 동일할 경우 ‘중’의 개수가 많은 순위로 결정)


5. 시험 일정

가. 시험 일정

채용 분야 및 선발 예정 인원
구분
시험장소 공고
시험일시
합격자 발표
필기시험

2024. 7. 26.(금)

2024. 8. 3.(토)
10:00 ~ 11:15 (75분)
2024. 9. 19.(목)

면접시험

2024. 10. 11.(금)

2024. 10. 31.(목)
* 시험시간 별도공지
2024. 11.12.(화)

ㅇ 본 시험일정은 응시인원, 시험장 상황, 서류검증 소요기간 등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ㅇ 면접시험 시행 절차는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 시 별도 공고할 예정입니다.

ㅇ 서류전형 합격자 명단 및 최종합격자 명단은 통합채용포털,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ㅇ 최종합격자가 임용포기, 합격취소, 임용결격사유, 임용 당일 퇴직 등으로 임용되지 못하거나, 최종합격자가 임용된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퇴직하여 결원 등의 사정으로 결원을 보충할 필요가 있는 때에는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불합격 기준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사람 중에서 면접시험 평정성적 우수자 순으로 추가 합격자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6. 응시원서 접수(인터넷 접수만 가능)
가. 제출방법 및 제출기간
구분 가산비율

비 고

원서 접수 2024. 6. 17.(월) ~ 6. 19.(수), 9:00 ~ 18:00
(기간 중 24시간 접수)

통합채용포털(https://career.gosi.kr)에
접속하여 접수 및 취소

접수 취소

2024. 6. 20.(목) ~ 6. 22.(토), 09:00~18:00

※ 원서접수 기간 중 홈페이지 이용문의 : 1800-6634(9:00 ~ 12:00, 13:00 ~ 18:00, 휴일 미운영)

※ 응시수수료(5,000원) 외에 소정의 처리비용(휴대폰 ‧ 카드 결제, 계좌이체비용)이 소요 됨

※ 응시원서 제출 당시 아래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은 응시수수료가 면제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보호대상자,「장애인연금법」에 따른 수급자

- 2명 이상의 미성년 자녀가 있는 사람*

* 2명 이상의 미성년 자녀가 있는 사람의 경우 응시수수료를 우선 납부하여야 합니다. 응시 원서를 제출한 날 기준으로 「민법」 제4조에 따른 성년이 아닌 자녀가 2명 이상일 경우 응시수수료는 반환됩니다.
※ 면제대상 판단을 위한 증빙서류(가족관계증명서) 제출 방법 · 기간 등 자세한 사항은 응시원서 제출 시 안내 예정

나. 제출 시 유의사항

ㅇ 응시원서는 1회, 1분야(2개 분야 중)만 접수할 수 있습니다. (* 중복접수 불가)

ㅇ 원서제출 취소마감일 18:00까지 취소한 자에 한하여 응시수수료를 환불해 드립니다.

ㅇ 접수기간 중에는 기재사항을 수정할 수 있으나, 접수 기간이 종료된 후에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

ㅇ 응시원서 접수 시 등록용 사진파일(JPG, PNG)이 필요하며 제출기간 종료 후 변경이 불가합니다.

ㅇ 응시원서 상의 기재 착오 또는 누락이나 연락불능, 합격자발표 미확인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응시자의 귀책사유가 될 수 있으므로, 합격자 발표일 등 시험일정과 안내사항, 합격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7. 서류전형 증빙서류 제출

ㅇ 필기시험 합격자는 제출기간 내에 증빙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며, 제출하지 않으면 면접시험 포기자로 간주되어 면접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ㅇ 제출기간 : 2024. 9. 19.(목) ~ 9. 25.(목) 18:00까지

ㅇ 제출방법 : 통합채용포털(https://career.gosi.kr) → 마이페이지 → 응시현황 → 제출서류 → 해당 공고명 클릭 후 증빙서류 제출

ㅇ 증빙서류

- 필 수 : 2급 정사서 이상 자격증

- 해당자 : 취업지원대상자 증빙서류, 병역사항이 기재된 주민등록초본(남자) 등


8. 안내 및 유의사항

ㅇ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적격자가 없는 경우 전형을 거쳐 채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ㅇ 시험을 고의로 방해하거나, 허위사실 기재, 증명서 위조, 부정행위 공모 및 청탁 등으로 시험의 공정성을 심각하게 훼손한 경우에는 국가공무원법 제84조의2,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제5장,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제8장, 형법 등 관련 규정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ㅇ 임용시험에 있어서 부정행위를 하거나 시험에 관한 소명서류에 허위사실을 기재하여 시험결과에 부당한 영향을 주는 행위를 한 사람에 대하여는 공무원임용시험령 제51조에 따라 당해 시험을 정지하거나 합격결정을 취소하고 그 처분이 있는 날로부터 5년간 동 령에 의한 시험, 그 밖의 국가공무원임용을 위한 시험의 응시 자격을 정지합니다. 부정행위로 처분 받을 경우 다른 공무원 시험 실시기관이 조회할 수 있도록 인사혁신처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ㅇ 공무원임용령 제13조의2의 임용추천의 유예는 본 시험 합격자에게는 준용되지 않습니다.

ㅇ 최종합격자로 결정되더라도 신원조사(조회), 공무원채용신체검사 등에서 공무원으로서 부적격으로 판명될 경우에는 합격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ㅇ 경력경쟁채용시험으로 임용된 자는 공무원임용령 등 관계법령에 따라 최초 임용직위에 임용 후 일정기간 전보가 제한되며, 동 기간 이후 임용예정기관의 사정 등에 따라 전보가 가능합니다.

ㅇ 본 시험계획은 불가피한 사정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된 사항은 해당 시험일 7일전까지 최초공고 매체에 공고할 예정입니다.

ㅇ 응시자가 선발인원과 같거나 적은 경우에는 재공고 할 수 있습니다.

ㅇ 국가공무원법 제45조의3 및 공무원임용시험령 제51조의2에 따라 누구든지 법령을 위반하여 채용시험에 개입하거나 채용시험에 부당한 영향을 주는 행위 등 채용시험의 공정성을 해치는 행위로 인하여 유죄판결이 확정된 경우 그 행위로 인하여 합격하거나 임용된 사람의 합격 또는 임용을 취소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구체적 사실관계에 따라 확인된 피해자를 추가로 합격시키거나 시험의 응시기회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ㅇ 시험 관련 일체의 공지사항은 통합채용포털,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을 통해 공고하고, 별도 개별통지는 하지 않으니 응시자는 수시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ㅇ 누구든지 경력경쟁채용시험에 관한 증명서류에 거짓 사실을 적거나 그 서류를 위조 · 변조하여 시험결과에 부당한 영향을 주는 부정행위를 알게 된 때는 인사혁신처에 온라인 신고할 수 있습니다.


◁ 경력경쟁채용시험 국민제보 ▷
인사혁신처 홈페이지(www.mpm.go.kr) - 참여민원 – 신고센터 - 인사신문고 – 공무원 경력경쟁채용시험 국민제보


ㅇ 기타 문의사항은 국립중앙도서관 운영지원과(02-590-0525)로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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