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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도서관(이하 “우리 관”이라 한다.)은「개인정보보호법」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이 방침은 별도의 설명이 없는 한 우리 관에서 운용하는 모든 웹 사이트에 적용됨을 알려드립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 ① 우리 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며,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② 우리 관이「개인정보보호법」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파일 현황]
  • ③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www.privacy.go.kr) → 민원마당 → 개인정보열람등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 기관명에 “국립중앙도서관” 명칭을 입력 후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 ① 우리 관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 ②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은 본 방침 제1조 ②항의 [개인정보파일 현황]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① 우리 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 ②우리 관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제3자 제공 현황]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 ① 우리 관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② 우리 관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는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개인정보처리 위탁 현황]
  • ③ 우리 관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 ④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 ① 정보주체는 우리 관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우리 관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할 수 있으며, 우리 관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해야 합니다.
  •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⑥ 우리 관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① 우리 관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항목은 소관업무 및 법령에서 정한 최소한의 개인정보항목만을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 외의 개인정보 수집에는 동의하지 아니할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으로 알리고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 ② 우리 관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은 본 방침 제1조 ②항의 ‘개인정보파일 현황’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③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1. IP주소, 쿠키,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 ① 우리 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 1) 우리 관은 불필요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파기 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 2) 우리 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우리 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2. 파기방법
      • 1) 우리 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 2)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 ① 우리 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1. 관리적 조치
      • 1)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우리 관의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및 시행
      • 2)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은 필요한 최소인원의 지정·관리
      • 3) 개인정보취급자를 대상 정기적으로 개인정보보호 교육 실시
    • 2. 기술적 조치
      • 1)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 2) 침입차단시스템 등 접근통제시스템 설치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접근 통제
      • 3) 고유식별정보 등 중요한 데이터의 암호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 기술 적용
      • 4)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계정, 접속일시, 접속지정보, 처리한 정보주체 정보, 수행업무)의 1년 또는 2년 이상 보관·관리
      • 5) 접속기록의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
      • 6) 해킹, 컴퓨터 바이러스 등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방지를 위한 보안 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인 갱신·점검
    • 3. 물리적 조치
      • 1)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 접근 통제된 구역의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
      • 2) 개인정보의 안전한 보관을 위한 보관시설의 마련 또는 잠금장치의 설치 등 물리적 조치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 ① 우리 관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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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조(개인정보보호책임자)
  • ① 우리 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구분 부서명 이름 연락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정보기술기반과 전병화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정보기술기반과 이금화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부서 및 성명:
    • 부서 : 정보기술기반과
    • 성명 : 전병화
  • 개인정보보호담당자
    - 부서 및 성명:
    • 부서 : 정보기술기반과
    • 성명 : 이금화
  • 연락처
  • ② 정보주체는 우리 관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우리 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가명정보의 처리)
  • ① 우리 관은 가명정보를 처리하고 있지 않습니다.
  • ② 우리 관은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가명정보를 처리할 경우 다음과 같이 관리 합니다.
    • 1. 가명정보의 처리 목적
      • 우리 관은 「개인정보보호법」제28조의2에 따라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필요시 가명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 2. 가명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 우리 관에서 필요시 처리하는 가명정보는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개인정보보호법 및 관련법령에서 정하는 보유기간을 준용하여 이행하고 있습니다.
    • 3. 가명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우리 관은「개인정보보호법」제28조의4제2항에 따라 가명정보를 제3자에 제공하는 경우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1) 가명정보를 제공받는자
      • 2) 가명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보유 및 이용기간
      • 3) 가명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 4) 제공하는 가명정보의 항목
      • 5) 가명정보의 이용방법
      • 6) 가명정보의 재식별 위험 관리
    • 4. 가명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우리 관은 가명정보 처리업무를 외부에 위탁하고 있지 않습니다.
    • 5. 처리하는 가명정보 항목
      우리 관에서 필요시 처리하는 가명정보는 최소처리 원칙을 준수하여 가명정보 처리 업무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항목만을 가명처리 대상으로 선정하고, 제1조 ①항의 개인정보파일에서 가명처리 대상 항목을 추출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 6. 가명정보의 파기
      가명정보의 재식별 위험 발생 시 가명처리를 즉시 중단하고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 7. 가명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우리 관은「개인정보보호법」제28조의4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가명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관리적, 기술적, 물리적 대책으로 여러 보안장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 1) 제8조에 따른 안전성 확보 조치
      • 2) 추가정보의 별도 분리 보관
      • 3) 접근권한의 분리
      • 4) 가명정보 기록작성‧보관 및 공개
제12조(추가적인 이용제공 판단기준)
  • ① 우리 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제3항 및 제17조제4항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14조의2에 따른 사항을 고려하여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할 수 있습니다.
  • ② 이에 따라 우리 관이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추가적인 이용·제공을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였습니다.
      • 1.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하려는 목적이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 2.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추가적인 이용·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 3.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제공이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 4.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 ※ 추가적인 이용·제공 시 고려사항에 대한 판단기준은 우리 관 스스로 자율적으로 판단하여 작성·공개함
제13조(개인정보 열람청구)
  • ① 정보주체는「개인정보보호법」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14세 미만 아동은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통해 가능합니다.)
  • ② 우리 관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는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부서 현황]
제14조(권익침해 구제방법)
  •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 ② 「개인정보보호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 행정심판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중앙행정심판위원회(www.simpan.go.kr)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15조(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1.10.13.부터 적용됩니다.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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