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자동 완성 열기

검색어 자동완성 목록

    고급검색

    다른 검색도 이용해 보시겠습니까?
    • 국가자료종합목록 전국 공공도서관의 소장 자료에 대한 통합 데이터베이스이자 도서관 간 정보 공유 및 상호 협력 네트워크입니다.
    • 한국고문헌종합목록 전국의 고전적 소장처를 연계하여 한국 고전적에 대한 목록, 해제, 원문 등을 제공합니다.
    • 온나루 통합검색 국립중앙도서관 및 외부 연계 시스템의 지식정보를 통합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립중앙 도서관, AI 기반 미래형 도서관 전환 본격화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6-02-04
    • 조회 370
    글자크기

    국립중앙도서관, AI 기반 미래형 도서관 전환 본격화

    - 2026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발표···AI 학습용 데이터 구축·개방 확대로 K-콘텐츠 산업 혁신 기반 마련
    - 국가지식자원 전략적 수집 및 AI 리터러시 교육 제공 확대


    국립중앙도서관(관장 김희섭)은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으로 국가 지식정보 서비스를 혁신하고 미래형 도서관으로 도약하기 위한 ‘2026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올해는 AI 대전환 시대에 발맞춰 그동안 축적해온 방대한 국가지식자원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활용하고, 모든 국민이 차별 없이 지식문화를 누릴 수 있는 포용적 도서관 환경 구축에 중점을 둔다.

    가장 핵심적인 과제는 AI 산업의 토대가 되는 고품질 학습 데이터 구축과 개방이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저작권이 소멸되거나 해결된 자료를 중심으로 AI 학습용 텍스트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구축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독자 AI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에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도서관 누리집 내 ‘공유서재’ 개설을 통해 구축된 데이터를 국민에게 개방·공유하여 다양한 AI 기술 개발과 K-콘텐츠 산업 혁신을 적극 지원할 것이다.
    * 독자 AI파운데이션 모델이란, 국내 기술과 자원을 활용해 직접 학습·운영되는 범용 인공지능 모델을 말함

    이와 함께 국가지식자원의 전략적 확충으로 우리나라 지식 성장의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도서·비도서 등 인쇄자료 33만여 책(점), 전자책·K-콘텐츠 등 디지털자료 40만여 건의 포괄적 수집을 목표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등을 활용한 독립출판물 조사, 국제행사 회의자료 등 비정형 출판물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해외한국관련 자료를 집중적으로 모으기 위해 영국·독일 등으로 고문헌 조사 대상국을 확대하며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이 소장한 한국 관련 기록자료 8만 8천여 면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국민 누구나 AI 기술의 혜택을 보편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AI 리터러시 교육을 대폭 확대한다. AI 관련 과정을 기존 7개 과정 25회에서 10개 과정 32회로 늘리고, 단계별 맞춤 교육과 AI 기반 창작 교육 등 과정을 세분화하여 국민의 AI 기초역량 함양을 지원한다.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해 AI 플랫폼을 활용한 창작 프로그램, 디지털 윤리 의식 함양을 위한 체험형 콘텐츠로 구성된 AI 디지털윤리체험관 설치, AR 뮤지컬 콘텐츠 확대 등 신기술과 독서를 융합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할 예정이다.

    연구자와 창작자를 위한 맞춤형 지원도 강화한다. 학술 연구자들이 AI 모델과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K-콘텐츠 창작자를 위한 연구지원 프로그램을 작년 시범운영을 거쳐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이는 도서관의 방대한 지식자원이 AI 기술과 만나 새로운 창작물의 원천이 되는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하는 기반이 될 것이다.

    이와 함께 국립중앙도서관은 2026년 8월 부산에서 개최되는 ‘2026 세계도서관정보대회’와 연계하여 ‘국립도서관장회의’를 주관한다. 전 세계 100여 개국 국립도서관장들이 모이는 국제회의를 통해 AI 시대 도서관의 역할과 비전에 대한 국제적 논의를 선도하고, 한국 도서관의 위상을 한층 높일 계획이다.

    국립중앙도서관 김희섭 관장은 “2026년은 AI 기술을 도서관 서비스 전반에 본격적으로 적용하고 미래 도서관의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며 “국가대표도서관으로서 국가지식정보의 보고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AI 대전환 시대를 선도하는 혁신 기관으로 거듭나 모든 국민이 지식과 문화를 마음껏 향유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담당자구분
    담당 부서 국립중앙도서관
    기획총괄과
    책임자 과장 김구환 (02-590-0540)

    담당자

    사무관 노은희 (02-590-0795)

    대한민국 지식을 모으고, 담고, 잇다
    관련단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