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서용 MARC 이란 무엇입니까?
국립중앙도서관에서는 문헌정보 처리 기법의 표준화를 위하여 1993년부터 단행본, 연속간행물, 비도서자료용, 전거통제용과 소장정보용 KORMARC 형식 및 기술규칙을 차례로 개발 KS로 지정하여 전국 도서관에 보급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고서에 대해서도 1992년 한국정보관리학회에 의해 수행된 연구 용역 결과에 따라 고서용 KORMARC 형식 및 기술규칙(안)을 만들어 수차례에 걸친 공청회를 통해 2000년에 KS로 지정되어 사용되고 있는 기계가독형목록형식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고서는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양에서 생산된 자료로 그 형태 및 서지적 특성이 일반 자료와 다르고 특성 상 한정된 도서관에 집중적으로 수집·보존되어 있어서 자료로서 널리 이용되지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그 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극대화하기 위하여 먼저 기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표준화 된 목록 작성이 필요하게 되어 고서의 특성을 살린 목록을 작성할 때 그 서지적 기술과 더불어 기계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정한 것이 고서용 KORMARC 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고문헌종합목록 MARC를 조회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검색결과에서 자료명을 눌러서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화면 상단의 MARC보기 버튼을 누르거나 하단의 소장기관 목록에서 MARC [소장] 또는 [자관] 링크를 눌러서 MARC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누리집 로그인이 안돼요
한국고문헌종합목록 누리집은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 통합회원 또는 기관회원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속해서 로그인이 안되시는 경우 아이디 찾기, 비밀번호 찾기 메뉴에서 본인의 계정을 확인하신 후 다시 다시 로그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검색결과 데이터의 수가 많아서 다 보이지 않아요.
한국고문헌종합목록의 검색결과는 기본적으로 1,000건에 대한 데이터를 보여드립니다.
상세검색에서 검색결과를 2,000건으로 설정했을 경우에는 2,000건까지만 보여드립니다.
2,000건이 초과되는 데이터 검색의 경우 발행연도를 설정하시거나 (예, 0000-1500, 1501-2009) 자료 구축기간(예, 2005-2005, 2006-2009)로 설정하시거나 정렬의 조건을 설정하는 방법(예, 표제오름차순, 표제내림차순)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상세검색에 보시면 여러가지 검색의 조건이 있사오니, 활용하시어 검색하시면 됩니다.
아울러 향후 검색결과 건수를 더 확대시킬 예정입니다.
자료검색 시 소장기관을 선택해서 검색을 했는데 한 건도 검색되지 않습니다
한국고문헌종합목록에서는 국내외 소장 한국 고문헌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즉시 시스템에 반입, 업로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시스템에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과정 중에는 해당 데이터가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 기관의 데이터가 보이지 않는 경우 데이터를 업로드 중 이오니 양해해 주시길 바라며, 업로드가 완료되는 즉시 데이터가 검색이 될 예정이오니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데이터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관리자에게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1이동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