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546ngm a2200325 c 4500001001300000005001500013007001000028008004100038041002300079049003200102052001800134056001300152245009300165246003000258260004800288300006700336500003300403511003000436520231700466521002702783538009802810546005602908650004702964650004803011700004703059700004003106900003003146900003303176950001103209KVM20140098020201130095404vd cvaizs140521s2012 ulk150 e vleng 1 aengbkorbengheng0 lAV1304154lAV1304155c2fPD01a688.3bN14-17 a688.32500a지젝의 기묘한 영화 강의h[비디오녹화자료] /ddirected by Sophie Fiennes19aPervert's guide to cinema a[서울] :b무비플렉스 [제작],c2012 a비디오디스크 1매 (150분) :b유성, 천연색 ;c12 cm a영화 제작년도: 2006년1 aSlavoj Zizek (지젝 역) a이제는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정신 분석자이자 문화이론가인 슬라보이 지젝이 유명한 영화 장면들을 통해 인간 정신의 깊은 내면으로 들어간다. 영화란 프로이드적인 의미에서 하나의 거대한 무의식적 실수인가? <지젝의 기묘한 영화강의>는 보는 이로 하여금 이제까지 만들어진 위대한 영화들을 통과해 가는 즐거움을 제공하면서 숨겨진 영화언어의 깊숙한 곳까지 파헤친다. 베리만 그리고 워쇼스키 형제에서 린치까지 영화와 대중문화의 예를 통해 가공할 통찰력을 보이며 도발을 감행한다. 아마 한 두번쯤 Zizek이라는 이름을 들어보지 않은 이들이 없을 정도로 그에 관한 요란한 명성과 소문은 이미 학자로서의 영역을 벗어난 지 오래다. 그런 그가 이제는 그가 생각하는 영화에 대한 견해를 그가 설명하고자 하는 영화의 장면 바로 그 속에서 드러내보인다. 그가 그토록 친애해마지 않는 히치콕 영화 <새>의 배경인 보데가 만에서 그리고 <사이코>의 저택 지하 혹은 데이빗 린치 <멀홀랜드 드라이브>의 붉은 커튼을 배경으로 설 때 우리는 그에게서 익숙한 'Uncanny'란 바로 이런 장면에서도 발견될 수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이 영화의 가장 큰 미덕은 그가 각 영화들을 히치콕과 데이빗 린치를 거치며 영화사의 중요한 장면들을 종횡무진 섭렵하다 워쇼스키 형제의 매트릭스 시리즈로까지 나아갈 때 그의 동유럽식 영어 발음의 과장된 굴림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 새 그의 영화에 대한 거의 모든 견해들을 섭렵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의 영화에 대한 주저에 대한 거의 모든 논평과 주해라고 할 수도 있을 이 영화가 매우 흥미롭게 다가오는 또 한가지 이유는 감독 Sophie Fiennes가 아마 Peter Greenaway의 영화에서 아트디렉터 일을 오랫동안 해왔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이 영화는 현란한 시각적 효과들 속에서 지젝을 비롯한 영화학자들이 시도한 정신분석학적 영화분석 방법이 현대 영화사에 어떤 영향을 끼쳐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드문 기회이다. a청소년 관람불가 aDVD-Video ; Dolby digital 2.0 ; 1.66:1 anamorphic widescreen ; 지역코드: 3 ; single layer a사운드트랙: 영어 ; 자막: 한국어, 영어 8a영국 영화[英國映畵]0KSH2002015131 8a다큐멘터리[documentary]0KSH19980244741 aFiennes, Sophie,d1967-0KAC2014138724aut1 aZizek, Slavoj,d1949-0KAC19963098310a파인즈, 소피,d1967-10a지젝, 슬라보이,d1949-0 b\16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