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23년도 국립중앙도서관 예산 985억 원으로 확정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2-12-28
  • 조회 903
글자크기

‘23년도 국립중앙도서관 예산 985억 원으로 확정

◈ 국가지식정보 발굴·활용 강화를 위한 고문헌 구입예산 확대
◈ 외부공간 및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으로 차별없는 문화향유 공간 조성
◈ 체험형 동화구연 콘텐츠 개발·운영 및 소외계층 지원 확대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의 2023년도 예산이 985억 원으로 최종 확정되었다. 이는 긴축재정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 사업별 우선순위를 검토하여 국가대표도서관으로서의 효과적인 역할 수행 및 성과 달성을 위한 예산을 내실 있게 편성한 결과이다.

이번에 확정된 예산에서 고문헌 수집 확대, 외부공간 및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 등을 통해 지식문화유산의 확충뿐만아니라 장애인 등 지식정보 취약 계층의 문화접근 보장을 강화하고, 국가문헌보존관 자료이관 사전준비 지원 예산도 신규로 적극 반영하였다.

<내년부터 강화되는 주요사업>

내년부터 강화되는 주요사업


국가지식정보의 통합관리 및 후대전승을 위한 고문헌 구입 확대
주요 증액사업별로 살펴보면, 고문헌 구입예산은 ‘22년까지 연 366백만원으로 민간소장 약 100만 고문헌의 수집·구입비로 턱없이 부족하며, 특히 문화재급 고문헌*은 1점도 구입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망실 위기에 있는 민간 고문헌을 구입하고, 이를 통한 국가기록문화유산의 수집·보존·활용 및 후대전승을 강화하고자 고문헌 구입예산을 대폭 증액 편성하였다
* 대동여지도 25억(진품명품 감정가), 하피첩 7.5억, 월인석보 7.3억(이상 경매 낙찰가)
** 고문헌구입비: (’22년) 366백만원 → (’23년) 1,366백만원

외부공간 및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
또한, 국립중앙도서관 외부공간 시설물 조성(‘08년) 이후, 10년 이상 대수선이 없어 노후화로 파손·변형되어 안전사고가 우려되었던 외부공간 시설물에 대해, 전면 공사를 통한 사고방지 및 이용객 접근성 향상을 도모하고 국민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도서관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외부공간 환경개선 공사비를 증액하였다. 이와 함께 도서관 내 점자 보도블록, 장애인 전용화장실 등의 보강공사로 장애인의 지식정보 접근에 조금의 불편함도 없도록 시설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 외부환경 개선공사비: (’22년) 500백만원 → (’23년) 1,423백만원

국가문헌보존관 자료이관 사전준비 예산 편성
국립중앙도서관 보존서고 포화율은 91.4%(22.10월)로 매년 50만여 책이 느는 추세를 보면 ‘23년 말경에는 서고 수장능력은 한계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시급한 서고 문제 해결을 위해 강원도 평창에 국가문헌보존관 건립 추진 중이다. 이와 별개로 국립중앙도서관 1천 3백만여 책 중 절반을 평창으로 옮기는 계획을 장기적으로 차근히 마련해야 한다. 평창으로 자료이동은 국내외적으로도 그 사례를 찾기 힘든 대규모 이동으로 차질 없는 장서이관을 하기 위해서는 이관자료 사전선정, 선별, 자동화서고에 입출고할 수 있도록 정보처리 등을 단계적으로 수행하고자 자료이관 사전준비 예산을 반영하였다.
* 자료이관 사전준비: (’23년) 1,357백만원(신규)

체험형 동화구연 콘텐츠 개발 및 소외계층 지원 확대
한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국립중앙도서관 소속기관)에서는 전국의 도서관에 보급하는 체험형 동화구연 콘텐츠의 개발비를 증액 편성하였다. 체험형 동화구연은 어린이들에게 독서에 대한 즐거움과 흥미를 줄 수 있도록 가상현실(VR) 기술과 동화구연을 접목한 융합형 독서콘텐츠로서 전국의 도서관에 실감 나는 체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지식정보 취약계층 및 학교 밖 청소년 등에 대한 지식정보 격차 해소를 위해 특수학교 지원 독서문화프로그램 개발·운영, 청소년 독서문화 진흥 콘텐츠 개발·보급 등의 지원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체험형 동화구연 콘텐츠 개발ㆍ운영비: (’22년) 59백만원→ (’23년) 559백만원
** 정보격차해소 도서관서비스 및 청소년 독서문화 콘텐츠 개발·보급: (’22년) 1,369백만원→ (’23년) 1,640백만원

국립중앙도서관은 이번에 확정된 2023년 예산을 통해 국가지식정보의 확충 및 만족도 높은 디지털기술 적용 지식정보서비스 환경을 조성하여 국가대표도서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모든 국민이 도서 문화를 통한 행복을 고루 누릴 수 있도록 뒷받침할 예정이다.

external_image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기획총괄과 사무관 이현기(☎ 02-590-0541), 주무관 김진호(☎ 02-590-0529)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