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국 도서관 자료 공동활용 서비스 데이터 분석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2-06-30
  • 조회 109
글자크기

전국 도서관 자료 공동활용 서비스 데이터 분석

- 국가상호대차서비스 「책바다」 개선 및 발전방안 제안 -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30일 ‘국가상호대차서비스「책바다」 이용데이터 분석을 통한 서비스 개선 방안’에 대한 내용으로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제12호를 발간한다.

이번 이슈페이퍼에서는 국가상호대차서비스*인 「책바다」의 이용데이터를 참여도서관, 이용자, 신청 및 제공, 신청자료, 제공률, 소요시간 등 총 7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개선 및 발전방안을 제안하였다.
* 협정을 맺은 도서관 간에 소장자료를 서로 빌려주는 제도로 이용자가 요구하는 자료가 해당 도서관에 없는 경우 다른 도서관에 신청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책바다」이용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참여도서관 수는 2008년 4월 339개 관에서 2021년 12월 말 기준 1,207개 관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공공도서관이 80%를 차지하고 있어 향후 참여도서관 확대 계획 수립 시 대학 및 전문도서관 등 다양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호대차서비스 평가지표인 제공률과 소요 시간에서 지역별, 관종별 격차가 큰 것으로 확인되어 운영자 교육 횟수 확대 및 교육 의무화 등을 선별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이슈페이퍼에서 도출된 개선 방안들이 발전적이고 효율적인 ‘도서관 자료 공동활용 서비스’ 운영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이용자들이 원하는 자료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는 도서관 관련 동향 및 정책 이슈를 주제로 피디에프(PDF) 형식의 온라인자료로 발간되는 간행물이며,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www.nl.go.kr)>도서관 소개>발간자료>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메뉴에서 누구나 볼 수 있다.

붙임: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제12호 관련 사진 1부.

external_image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기획총괄과 사무관 남상연(☎ 02-590-0653), 주무관 이지영(☎ 02-590-0799)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