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사서교육훈련 5개년 계획 추진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2-04-27
  • 조회 1070
글자크기

도서관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사서교육훈련 5개년 계획 추진

- 수요 맞춤형 전문교육 강화, 교육훈련방식의 혁신, 디지털 기반의 교육환경 구축 등 3대 전략 제시-



주요 내용
□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른 새로운 교육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전문교육 강화
□ 비대면‧온라인 교육의 확산 등 인재개발 트렌드를 반영한 교육훈련의 다변화
□ 메타버스, 하이브리드 러닝을 위한 디지털 기반의 첨단 교육환경 구축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전국 도서관 직원을 대상으로 사서교육훈련을 실시하는 전문기관으로서 코로나19 장기화로 가속화된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기 위한 사서의 필수 역량을 개발하고 새로운 교육 수요를 반영한 사서교육훈련 중장기발전계획(2022~2026)[이하 중장기계획]을 발표했다.

‘국민의 지식정보서비스를 선도하는 도서관 전문인재 양성’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수요 맞춤형 전문교육 강화, 교육훈련의 다변화, 첨단 교육환경 구축을 3대 전략방향으로 하는 사서교육훈련 5개년 계획을 수립했다.

첨단 디지털 시대의 AR·VR·메타버스 등 디지털 기술 교육을 비롯하여 교육대상별·관종별 다양한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직무전문교육 강화, 메타버스(Metaverse), 하이브리드 러닝(Hybrid Learning), 일과 학습을 연계한 학습공동체 구성 등 다양한 교육훈련 방식의 도입, 인재개발(HRD)의 비대면 ‧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기 위한 첨단 교육환경 구축을 중점으로 추진한다.

3대 전략방향을 바탕으로 ①수요 맞춤형 전문교육 강화, ②교수학습방법의 혁신, ③미래 교육시스템 구축, ④인재개발 인프라 고도화를 4대 목표로 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26대 추진과제를 사서교육훈련 5개년 계획에 담았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① 수요 맞춤형 전문교육 강화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확산과 교육대상, 관종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다양한 교육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 수요 맞춤형 직무 전문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력단계별 직무교육으로 직급별 리더십 교육과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정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서의 직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직무역량별 교육과정을 기초, 심화 단계로 세분화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현재의 공통과목 위주의 교육과정 편성을 개선하여 대학도서관, 학교도서관, 작은도서관 등 증가하는 다양한 관종의 특화 교육 요구를 반영한 관종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2년에는 관종별 특화 교육 운영을 위한 수요 조사를 실시한다.

또한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따른 사서들의 필수 역량으로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디지털 신기술 교육을 중점 추진한다. 사서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해 올해는 신규 교육과정 개발하여 시범운영하고 내년부터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② 교수학습방법의 혁신
비대면‧온라인 교육의 확산으로 인재개발(HRD)의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사서교육훈련 방식에도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였다.
디지털 기반의 온라인 교육을 강화하고자 온오프라인 동시 수강 형태의 하이브리드 러닝(Hybrid Learning)과 교육일정의 일부를 대면 또는 비대면 실시간 교육으로 운영하는 혼합형 교육을 교육과정의 특성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일과 학습을 연계한 ‘사서학습공동체’운영을 교육훈련에 도입할 계획이다.
교육훈련의 유형이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 학습으로 확장됨에 따라 사서교육훈련에도 이 같은 <학습공동체*>를 도입하여 학습자 중심의 상시학습 활성화를 꾀하고자 한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사서학습공동체를 운영은 ’23년부터 단계별로 추진할 계획이다. * 학습공동체-공통의 과제/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모인 학습조직으로 직무연구회 등이 대표적임
또한 디지털 기반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확산시키고 MZ세대의 특성에 맞는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추진 과제로 마이크로러닝(Micro Learning*)을 활성화하는 계획도 포함됐다. 이외에도 교수훈련 방법의 혁신을 위해 디자인싱킹(Design Thinking**) 등의 문제해결기반의 교수기법을 적극 도입하고, 소통과 협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팀기반 수업의 참여형 교육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마이크로러닝-학습자의 집중도와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5~10분 이내로 제작된 교육 영상
** 디자인싱킹-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여 해결 방안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디자이너가 고객의 입장에서 시제품을 만들고 테스트 하는 과정을 통해 제품/서비스를 설계하는 전략

③ 미래 교육시스템 구축
이번 중장기계획에는 교육시설, 기자재 등의 노후화로 인해 디지털 기반의 교육환경 전환에 제약이 따르는 현재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추진과제도 포함했다.
먼저 교육환경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추진과제로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온라인 교육의 단방향 강의식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육생 간의 상호작용과 몰입도를 높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또한 하이브리드형 교육 운영을 위한 첨단 강의실 조성과 관련 기자재 확보 등도 중장기 교육환경 개선 계획에 담았다.

이외에도 사서교육훈련의 평가체계를 고도화하여 환류를 통한 교육훈련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고자, 개별 교육과정 중심의 단편적인 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연간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평가와 종합적인 운영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④ 인재개발 인프라 고도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운영을 위한 중장기계획의 추진과제로 사서교육훈련 자문위원회 구성, 국내외 교육훈련기관 간의 교류협력 강화, 전담 교수요원 확보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교육훈련을 위한 전문 역량과 교육의 질적 수준을 확보하기 위해 교육운영자 대상의 정규 교육과정 운영과 내부강사 활용을 확대하는 계획도 포함되어 있다.

지난 10년간 전국 도서관 수와 사서 인력이 크게 증가하고 이에 따라 교육수요도 급증하였으며, 이에 따른 다양한 사서교육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운영 조직을 재정비할 계획이다. 또한 증가하는 교육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미래 사서교육훈련의 인프라 확충을 위한 (가칭)국립도서관인재개발원 설립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번 중장기계획은 지난해 실시한 사서교육훈련 중장기 발전방안에 대한 기초연구를 토대로 전국 도서관을 대상으로 한 의견 조사와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거쳐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마련되었다. 변화와 발전을 선도하는 도서관 인재 개발을 위하여 연도별 세부운영계획을 수립하는 등 실효성 있는 사서교육훈련 5개년 계획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국립중앙도서관(도서관인재개발과)은 1983년부터 전국 도서관 직원을 대상으로 사서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는 전문교육기관으로서 사서의 직무능력과 전문성 향상을 위해 매년 100여 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교육과정은 사서교육 누리집(www.edu.n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중장기발전계획 1부.


external_image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인재개발과 사무관 한숙희(☎ 02-590-0554), 주무관 조선영(☎ 02-590-055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