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 한국 고문헌 통합검색 웹사이트, 새롭게 단장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2-01-11
  • 조회 1047
글자크기

국내외 한국 고문헌 통합검색 웹사이트, 새롭게 단장

- 국립중앙도서관‘한국고문헌종합목록(KORCIS)’재구축 -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국내외 한국 고문헌의 소재 파악과 서지 및 원문 데이터를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한국고문헌종합목록(KORCIS, www.nl.go.kr/korcis/)’을새롭게 단장하여 1월 11일 정식 공개하였다.

△ 국내 유일의 고문헌 통합검색 웹사이트, ‘한국고문헌종합목록’
한국고문헌종합목록은 국내 유일의 한국 고문헌에 대한 종합목록으로 국립고궁박물관, 하버드옌칭도서관(미국) 등 국내외 132개 기관에 소장된 한국 고문헌의 소재지와 서지, 원문, 텍스트, 해제 등의 관련 정보 약 47만 건을 제공하고 있다.

2007년 서비스를 시작한 한국고문헌종합목록은 고문헌 관련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제공하는 최고의 정보검색원으로 국내외 한국학 연구자들에게 오랜 시간 활용되어왔다. 국립중앙도서관은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환경에 대응하고 이용자의 다양한 정보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작년 3월부터 시스템 재구축 사업을 시작, 올해 1월 11일 새롭게 문을 열었다.

△ 검색 기능은 향상, 서비스는 다양화 ‘온라인 고문헌 상담도 가능’
이번에 재구축한 한국고문헌종합목록은 기존에 제공하지 않았던 한자 일치 검색을 비롯하여 모양이 다른 한자를 검색할 수 있는 이체자 사전, 원문 텍스트 정보를 시범 구축하여 제공한다. 또한 고문헌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 국민들을 위하여 참여기관의 대표 고문헌을 소개한 [한국의 고문헌]과 온라인으로 개인 소장 자료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무료상담], 개인 소장 자료의 디지털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내자료 공유하기] 등의 서비스도 새롭게 준비하였다.
또한 각 기관의 고문헌 담당자와 관리자를 위한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자관데이터 관리 및 활용에 필요한 기능을 개선하고 다양한 통계를 제공하여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자 하였다.

올해는 서지데이터 재구축 사업을 추가로 진행할 예정으로 기존 데이터 보다 3배 많은 서지데이터를 구축, 보다 편리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서혜란 국립중앙도서관장은 ”고문헌은 국가에서 책임지고 관리해야 할 소중한 기록문화유산으로 이번 한국고문헌종합목록 재구축 사업을 통해 많은 연구자와 국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고문헌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며, 앞으로도 꾸준히 시스템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 관련 사진 1부. 끝.

noname01.jpg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고문헌과 학예연구관 이기봉(☎ 02-590-0505), 학예연구사 이정효(☎ 02-590-057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