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관련 지혜를 모아요 – 활용사례, 아이디어, 분석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1-06-16
  • 조회 785
글자크기

빅데이터 관련 지혜를 모아요 – 활용사례, 아이디어, 분석

-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 빅데이터 우수 활용사례 및 아이디어 공모 -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공공도서관을 포함한 전 관종 도서관, 민간기업, 개인(또는 팀)을 대상으로 ‘도서관 빅데이터 우수 활용사례 및 아이디어 공모’를 6월 17일(목)부터 8월 16일(월)까지 실시한다.

공모 주제는 도서관 빅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한 사례, 도서관 빅데이터 신규 서비스 등 아이디어와 시사적인 데이터 분석을 제시하는 내용이어야 하며, 공모 부문은 ‘활용사례’, ‘서비스 아이디어’, ‘데이터 분석’ 3개 부문으로 나뉜다.

공모전에 제출된 활용사례와 아이디어는 1차 서류, 2차 구두발표를 거쳐 심사되며, 도서관은 총 8편의 입상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활용사례, 아이디어와 데이터 분석 부문에서 대상 2편에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및 상금 100만원, 최우수상 3편에는 국립중앙도서관장상 및 상금 70만원, 우수상 3편에는 국립중앙도서관장상 및 상금 50만원이 수여된다. 선정된 우수작들은 활용사례집으로 제작되어 도서관정보나루 누리집에 게시·배포된다. 아울러 대상 수상자는 10월 군산에서 열리는 전국도서관대회 ‘도서관 빅데이터 활용 세미나’에서 우수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제6회를 맞이하는 동안 동 공모전은 도서관 빅데이터 서비스인 ‘도서관 정보나루(data4library.kr)’, ‘사서의사결정지원서비스 솔로몬(solomon.data4library.kr)’ 등에서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도서관의 과학적 운영과 빅데이터의 공유·활용·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데 기여해왔다.

국립중앙도서관 이민석 사무관은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공모전은 민간기업과 연계·협력하여 도서관 빅데이터의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도서관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요 분석 기반의 서비스 사례가 발굴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최종 수상자는 9월 10일(금)에 발표될 예정이다. 공모에 관한 자세한 안내는 도서관 정보나루 누리집(data4library.kr)의 ‘고객지원>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홍보 포스터 1부.

noname01.jpg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기획과 사무관 이민석(☎ 02-590-0561), 주무관 서혜민(☎ 02-590-6230)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