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51년 미래 도서관으로 여행을 떠나보세요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1-04-27
  • 조회 3263
글자크기

2051년 미래 도서관으로 여행을 떠나보세요

- 국립중앙도서관, 27일부터 <미래 도서관 특별전> 개최 -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4월 27일(화)부터 5월 31일(월)까지 국립중앙도서관 본관 1층 전시실에서 <미래 도서관 특별전(부제: The LIVE Library)>을 개최한다. 이는 과학기술의 진보가 만들어낼 미래 도서관의 공간과 서비스를 주제로 기획되었으며, 가상현실(VR) 기술이 적용된 체험존 4곳의 실감 콘텐츠를 통해 30년 이후에 구현될 미래 도서관의 모습을 소개한다.

▲ 지혜의 풍경 코너 : 대형 미디어아트를 통해 상상의 나래를 펼치자
먼저, 도서관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모티브로 미래 도서관의 모습을 미디어아트로 표현한 '지혜의 풍경(Wisdom Scenery)' 영상을 만나볼 수 있다. 프로젝션 맵핑 기술이 적용된 이 코너는 가로 11m, 세로 2.8m의 대형 벽면에 영상을 구현함으로써 방문자들에게 인상적인 몰입감과 환상적인 퍼포먼스를 선사한다.

*프로젝션 맵핑(영어) 기술이란 : 대상물의 표면에 빛으로 이루어진 영상을 투사해 변화를 줌으로써, 현실에 존재하는 대상이 다른 성격을 가진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술

▲ VR 미래 도서관 : 30년 후 미래 도서관으로의 여행
두 번째 체험존인 'VR 미래 도서관'에서는 30년 후 미래 도서관을 경험해볼 수 있다. VR 헤드셋을 착용하면 가상현실 속의 미래 도서관 공간으로 여행이 시작된다. 도서관 중앙에 위치한 거대한 데이터 센터,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로봇 등 낯선 미래 도서관의 풍경을 잠시 감상하고 있으면 인공지능 사서가 다가와 인사를 건네고 가상현실 속 인공지능 사서와 의사를 소통하면서 드론으로 책을 배송받을 수도 있고 홀로그램 북도 열람할 수 있다.

▲ 스마트 라운지 : 내 기분에 따라 달라지는 책 추천 서비스
세 번째 체험존은 관람객의 정서적인 상태 등을 고려하여 도서를 추천하는 '스마트 라운지(Smart Lounge)'이다. 키오스크에 나의 오늘 기분이나 좋아하는 계절 등을 입력하면, 개개인의 특성에 최적화된 도서를 추천하는 실감 콘텐츠다. 추천도서의 영상을 담은 대형화면도 체험자의 상태에 맞게 다양하게 전환되는데, 이는 미래 도서관이 맞춤 정보뿐 아니라 개인에게 특화된 맞춤 공간을 제공할 것이라는 예측을 표현한 것이다.

마지막 코너에서는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제작한 'VR 도서관 : 독서 그 이상'도 체험할 수 있다. ‘VR 도서관’은 국립중앙도서관 앞 잔디마당과 같은 가상의 독서 공간에서 문학작품을 읽거나 오디오북을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독서 체험 콘텐츠다.

국립중앙도서관 서혜란 관장은 “디지털 전환의 시대를 맞아 첨단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하면서 “기술 발전과 사회적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도서관을 애정을 갖고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미래 도서관 특별전>은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예약제*로 운영된다. 사전예약을 통해 4월 27일(화)부터 전시를 관람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1일 0회 사전 예약제로 운영한다. 사전예약은 26일(월)부터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nl.go.kr, 로그인 > 도서관 이용 > 전시 > 미래 도서관 특별전)에서 도서관 누리집에서 가능하다. 사전예약 1회 당 입장 가능한 인원은10명이다. 보호자를 동반한 어린이도 사전 예약 후 관람할 수 있다.


붙임
1. 국립중앙도서관 <미래 도서관 특별전> 소개
2. 국립중앙도서관 <미래 도서관 특별전> 홍보 포스터
3. 전시 관련 사진

noname01.jpg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정보이용과 사무관 노은희(☎ 02-590-6301), 주무관 박상준(☎ 02-590-630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