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 직원도 ‘누군가의 소중한 가족’ 입니다.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1-01-11
  • 조회 1685
글자크기

도서관 직원도 ‘누군가의 소중한 가족’ 입니다.

- 「국립중앙도서관 이용자 응대 업무 매뉴얼」 발간 -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오늘 11일 「도서관 이용자 응대 업무 매뉴얼」(이하 “매뉴얼”)을 제작·배포한다. 이는 도서관 이용자를 일선에서 응대하는 직원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감정노동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이번에 발간한 매뉴얼의 주요 내용은 △ 문제행동 이용자와 근로자 보호조치, △ 상황 및 사례별 응대 방법과 처리절차, △ 근로자 건강보호를 위한 사후조치, △ 근로자 불이익 금지 및 보호 등으로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매뉴얼은 고용노동부와 산업재해예방 안전보건공단에서 발간한 「고객응대근로자 건강보호 가이드라인(2019)」을 기초로 도서관 자료실 이용이나 자료 복제 등 도서관 고유의 이용 환경을 반영하여 문제상황별 구체적인 응대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국립중앙도서관 서혜란 관장은 “도서관 이용자들을 친절하게 대해야 하겠지만 도서관 사서 등 직원의 보호도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말하면서 “감정노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직원 개인 문제로 국한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으로 매뉴얼 제정과 교육과 같은 조직 차원의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직장문화가 조성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향후 국립중앙도서관은 직원들이 매뉴얼을 숙지할 수 있도록 주기적인 교육하는 한편, 업무 스트레스를 덜기 위한 다양한 심리상담·치유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매뉴얼은 전국 공공도서관에 배부될 예정이며,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http://www.nl.go.kr)에도 오늘부터 공개된다.


붙임 「국립중앙도서관 이용자 응대 업무 매뉴얼」 목차 1부.



noname01.jpg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정보이용과 사무관 최윤경(☎ 02-590-6301),주무관 이혜정(☎ 02-590-056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