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화 지원 6개 지역 31개 관 선정
  • 작성부서 국제교류홍보팀
  • 등록일 2020-03-12
  • 조회 1234
글자크기

전시 도록부터 포스터까지 문화예술자료 10만 건 디지털화 지원 추진


-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화 지원 6개 지역 31개 관 선정 -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오늘 3월 12일 (목) ‘2020년 문화예술자료 디지털화 지원’ 대상으로 6개 지역 31개 관을 선정하고 기관 소장 주요 문화예술자료의 디지털화를 지원한다.


선정된 31개 기관으로는 국립중앙극장(공연예술박물관), 국립극단, 국립오페라단, 광주비엔날레 등 국립기관 및 유관단체와 예술의전당,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경영지원센터 등 공공기관, 한국음악협회, 한국사진작가협회, 한국사립미술관협회 등 문화예술 관련 협회 및 회원기관 등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지난해 11월 국내 주요 기관이 소장하고 있는 문화예술자료를 디지털화하여 국가문헌으로 보존‧활용할 계획을 발표하고 참여기관을 공개 모집했다. 이에 31개 관의 도서, 비도서 약 16만 9천 건이 접수되었으며, 이 중 원자료 훼손 우려가 높거나 활용성이 높은 자료를 우선 대상으로 디지털화를 진행한다.


대상자료는 문화예술 분야의 전시도록, 공연 프로그램 및 포스터, 악보, 사진자료, 영상기록자료 등으로 선정자료에 대하여 스캔, 목차구축, 메타데이터구축 등 디지털화 전 과정 지원하며, 2020년에는 최대 10만 건을 구축할 계획이다. 해당 데이터는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http://www.nl.go.kr)을 통해 서비스하고, 소장기관에도 제공한다.


특히, 사진 및 필름, 영상, 음성기록자료는 인쇄자료와 구분되기 때문에 자료 특성에 최적화된 디지털화 변환 장비를 활용하여 구축한다. 또한, 선정기관과 협력하여 해당 자료의 작가 정보, 기타저작물 정보 등 함께 제공하여 구축된 데이터의 원활한 검색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문화예술자료 디지털화 지원을 통하여 자료의 체계적 관리와 보존, 연구 활동 지원을 위한 디지털아카이브 서비스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붙임 : 2020년 국립중앙도서관 문화예술자료 디지털화 지원 선정기관


noname01.jpg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기획과 조설희 사무관(☎ 02-590-0561), 안승문 주무관(☎ 02-590-631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