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확 바뀐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 편하게 즐긴다!
  • 작성부서 정보기술기반과
  • 등록일 2020-03-09
  • 조회 1608
글자크기

확 바뀐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 편하게 즐긴다!


-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 나에게 맞는 누리집 메뉴 설정 등으로 새 단장 -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3월 9일(월)부터 ‘반응형 웹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이용자 중심 누리집(nl.go.kr) 서비스를 제공한다.



▲ 이용자의 눈이 편하게, 최적화되는 누리집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에 적용한‘반응형 웹 기술’은 이용자가 사용하는 기기에 따라 화면구성을 최적화하는 기술이다. 또한, ‘디지털컬렉션’ 등 도서관이 관리하는 16개의 누리집을 통합하여, 이용자가 한눈에 도서관 서비스를 파악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용자가 가장 많이 찾는 ‘통합검색’은 가독성을 높이고, 편의성 제고를 위해 중앙에 크게 배치했다. ‘자료 당일 신청’, ‘본관 이용 안내’, ‘디지털도서관 예약’기능은 이용자가 직접 메뉴를 변경할 수 있도록 개인화 기능을 적용했다.



▲ 집에서도 즐기는 650만여 건 자료의 통로, 도서관 누리집
대표 누리집을 통해 검색 가능한 도서, 학위논문, 웹사이트 수집자료 등은 1,900만 건이며, 저작권이 없는 원문DB 자료 650만여 건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우편 복사 신청,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등 다양한 도서관 서비스를 온라인을 통해 만날 수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향후에도 이용자 편의성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최신 정보기술 및 정보서비스 트렌드를 적극 활용하며, 이용자 맞춤형 큐레이션 기능을 강화하여 더욱 진화된 정보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붙임 : 대표 누리집 이미지 및 웹사이트 통합로드맵 1부. 끝.


noname01.jpg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도서관 정보시스템운영과 정희천 사무관(☎ 02-590-056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