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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정책자료우리나라의 주요 경제 정책 관련 시대별·이슈별 자료 (국가정책정보협의회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KDI와 공동제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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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수출진흥정책

    1961년 당시 박정희 정부는 한국경제의 산업화를 통해 자립기반을 구축하고자 노력했다. 이 과정에서 이전 정부와는 달리 수출진흥에 적극적으로 임했는데, 그 배경에는 외환보유고의 급감이라는 위기 상황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추측된다. 외환보유고는 1962년 3월말 감소하기 시작하여 1963년 9월 말에는 1억 700만달러가 되었다. 이는 1961년 말 2억 500만달러의 약 절반에 불과한 것이다.

  •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금융자유화

    정보 통신망의 발달이 가속화 되던 1980년대는 금융시장 역시 시대의 흐름에 따라 국제화가 촉진되던 시기이다. 1980년대 후반부터 선진국의 기업들 중에는 자금을 주식, 외국환, 부동산 등에 투자하는 경우가 급증했고 이는 결과적으로 금융시장의 세계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금융시장의 발달로 환율과 금리의 관계는 보다 강해지는 등 시장원리의 역할이 부각되었고, 중앙은행의 금융정책에 대한 영향력은 다소 약해졌다.

  •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금리현실화조치

    1960년대에 정부는 정부주도의 성장정책을 뒷받침할 관치금융의 골격을 마련하기 위하여 국내 금융시장에 새로운 통제를 도입했다. 사실상 이와 같은 통제 시스템은 1950년대로부터 후퇴되었다고 볼 수 있다. 정부는 시중은행을 다시 국유화하였고, 중앙은행에 대한 통제권도 강화하는 등 금융시장에 대한 개입을 주저하지 않았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에서 유일하게 자유화의 방향으로 진행했던 정책이 있다.

  •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8ㆍ3 긴급경제조치

    1965년 금리현실화 조치로 시행된 고금리정책은 1968년부터 완화되기 시작했다. 1968년 4월의 제1차 금리인하를 시작으로 동년 10월(제2차), 1969년 6월(제3차), 1971년 6월(제4차), 그리고 1972년 1월(제5차) 및 8월(제6차)에 걸쳐 단계적 금리인하가 이루어졌다.

  •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경제안정화 추진기

    1980년대는 1976~78년 동안의 호황기를 거치면서 수급불균형과 물가압력이 가중됨에 따라 다양한 물가진정 노력이 전개되었다. 독과점가격규제나 주요 물자의 수급점검제 실시와 같은 미시적인 물가안정대책과 함께 수입 확대, 인력공급 확대, 통화공급 조절, 금리인상 등 거시적인 접근방법도 시도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가압력은 쉽게 진정되지 않았고 물가와 임금의 악순환과 광범위한 부동산가격의 급등을 초래하였다.

  •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시중은행민영화

    1980년대에 들어서 정부는 정부주도의 경제체제를 민간주도의 형태로 확립하기 위해 은행 민영화 및 경쟁정책 강화 등을 추진하였다. 1980년 12월 ‘일반은행 경영자율화방안’ 등 일련의 규제완화조치를 통해 은행의 진입장벽을 완화하고 업무영역을 확대함으로써 금융시장기능을 회복하고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금융ㆍ부동산 실명제

    1990년대 한국경제에서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로 1993년에 전격적으로 실시된 금융실명제와 부동산실명제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 금융ㆍ부동산 거래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시행되었고, 동 제도로 많은 가명ㆍ차명ㆍ무기명 금융ㆍ부동산 자산들이 실명화 되었다. 정경유착 등 각종 부정부패 사건의 자금추적이 용이해졌으며, 소득의 흐름을 파악하여 세수를 확대하는 데도 이바지하였다.

  • 대별 이야기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중앙은행시스템의 시대별 이야기

    중앙은행은 독점적으로 은행권을 발행하고, 시중은행의 지급준비금의 예탁을 받으며, 국고의 출납을 다루고, 금융정책을 시행하는 역할을 한다. 한국의 한국은행, 미국의 연방준비은행, 일본의 일본은행 등이 각국에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중앙은행이다.

  •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금융감독체계의 발전

    일반적으로 금융감독은 기관별 접근법과 기능별 접근법으로 구분된다. 기관별 접근은 감독의 초점이 금융업무나 금융상품ㆍ서비스에 관계없이 금융회사 자체, 즉 금융회사의 형태에 맞춰지는 것을 말한다. 한편, 기능별 접근은 감독의 초점이 금융회사의 형태에 있는 것이 아니라 금융업무 및 금융상품ㆍ서비스에 맞춰지는 것을 말한다.

  •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예금보험제도의 발전

    금융시장은 본질적으로 불안정한 시장으로 분류된다.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와 금융회사 자체의 구조적 위험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물론 금융시장이 활발해짐에 따라 자금의 대차관계가 장기간에 걸쳐 지속되었기에 금융회사는 금융거래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축적하고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를 상당히 해소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소액 예금자나 투자자들의 대부분은 정보수집과 분석능력에 한계가 있다.

  •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외환위기의 전개

    우리나라의 경제위기에 대해 논할 때 1997년 외환위기는 빼놓을 수 없는 가슴 아픈 사건이다. 보통 외환위기는 기업경영 및 금융부문의 부실로 인한 여파가 대외 경상수지 적자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외환 보유고가 크게 떨어져 결제 외환 확보에 문제가 생기며 시작된다. 우선적으로 대외신뢰도가 떨어져 외환 차입이 어려워지게 되고 외환시장의 불안은 환율을 상승시키는 압력을 가해 악순환을 야기한다.

  •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수출진흥정책

    1961년 당시 박정희 정부는 한국경제의 산업화를 통해 자립기반을 구축하고자 노력했다. 이 과정에서 이전 정부와는 달리 수출진흥에 적극적으로 임했는데, 그 배경에는 외환보유고의 급감이라는 위기 상황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추측된다. 외환보유고는 1962년 3월말 감소하기 시작하여 1963년 9월 말에는 1억 700만달러가 되었다. 이는 1961년 말 2억 500만달러의 약 절반에 불과한 것이다.

  •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금융자유화

    정보 통신망의 발달이 가속화 되던 1980년대는 금융시장 역시 시대의 흐름에 따라 국제화가 촉진되던 시기이다. 1980년대 후반부터 선진국의 기업들 중에는 자금을 주식, 외국환, 부동산 등에 투자하는 경우가 급증했고 이는 결과적으로 금융시장의 세계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금융시장의 발달로 환율과 금리의 관계는 보다 강해지는 등 시장원리의 역할이 부각되었고, 중앙은행의 금융정책에 대한 영향력은 다소 약해졌다.

  •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금리현실화조치

    1960년대에 정부는 정부주도의 성장정책을 뒷받침할 관치금융의 골격을 마련하기 위하여 국내 금융시장에 새로운 통제를 도입했다. 사실상 이와 같은 통제 시스템은 1950년대로부터 후퇴되었다고 볼 수 있다. 정부는 시중은행을 다시 국유화하였고, 중앙은행에 대한 통제권도 강화하는 등 금융시장에 대한 개입을 주저하지 않았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에서 유일하게 자유화의 방향으로 진행했던 정책이 있다.

  •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8ㆍ3 긴급경제조치

    1965년 금리현실화 조치로 시행된 고금리정책은 1968년부터 완화되기 시작했다. 1968년 4월의 제1차 금리인하를 시작으로 동년 10월(제2차), 1969년 6월(제3차), 1971년 6월(제4차), 그리고 1972년 1월(제5차) 및 8월(제6차)에 걸쳐 단계적 금리인하가 이루어졌다.

  •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경제안정화 추진기

    1980년대는 1976~78년 동안의 호황기를 거치면서 수급불균형과 물가압력이 가중됨에 따라 다양한 물가진정 노력이 전개되었다. 독과점가격규제나 주요 물자의 수급점검제 실시와 같은 미시적인 물가안정대책과 함께 수입 확대, 인력공급 확대, 통화공급 조절, 금리인상 등 거시적인 접근방법도 시도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가압력은 쉽게 진정되지 않았고 물가와 임금의 악순환과 광범위한 부동산가격의 급등을 초래하였다.

  •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시중은행민영화

    1980년대에 들어서 정부는 정부주도의 경제체제를 민간주도의 형태로 확립하기 위해 은행 민영화 및 경쟁정책 강화 등을 추진하였다. 1980년 12월 ‘일반은행 경영자율화방안’ 등 일련의 규제완화조치를 통해 은행의 진입장벽을 완화하고 업무영역을 확대함으로써 금융시장기능을 회복하고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금융ㆍ부동산 실명제

    1990년대 한국경제에서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로 1993년에 전격적으로 실시된 금융실명제와 부동산실명제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 금융ㆍ부동산 거래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시행되었고, 동 제도로 많은 가명ㆍ차명ㆍ무기명 금융ㆍ부동산 자산들이 실명화 되었다. 정경유착 등 각종 부정부패 사건의 자금추적이 용이해졌으며, 소득의 흐름을 파악하여 세수를 확대하는 데도 이바지하였다.

  • 대별 이야기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중앙은행시스템의 시대별 이야기

    중앙은행은 독점적으로 은행권을 발행하고, 시중은행의 지급준비금의 예탁을 받으며, 국고의 출납을 다루고, 금융정책을 시행하는 역할을 한다. 한국의 한국은행, 미국의 연방준비은행, 일본의 일본은행 등이 각국에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중앙은행이다.

  •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금융감독체계의 발전

    일반적으로 금융감독은 기관별 접근법과 기능별 접근법으로 구분된다. 기관별 접근은 감독의 초점이 금융업무나 금융상품ㆍ서비스에 관계없이 금융회사 자체, 즉 금융회사의 형태에 맞춰지는 것을 말한다. 한편, 기능별 접근은 감독의 초점이 금융회사의 형태에 있는 것이 아니라 금융업무 및 금융상품ㆍ서비스에 맞춰지는 것을 말한다.

  •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예금보험제도의 발전

    금융시장은 본질적으로 불안정한 시장으로 분류된다.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와 금융회사 자체의 구조적 위험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물론 금융시장이 활발해짐에 따라 자금의 대차관계가 장기간에 걸쳐 지속되었기에 금융회사는 금융거래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축적하고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를 상당히 해소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소액 예금자나 투자자들의 대부분은 정보수집과 분석능력에 한계가 있다.

  • 한국경제발전사개괄 [한국경제발전사개괄] 외환위기의 전개

    우리나라의 경제위기에 대해 논할 때 1997년 외환위기는 빼놓을 수 없는 가슴 아픈 사건이다. 보통 외환위기는 기업경영 및 금융부문의 부실로 인한 여파가 대외 경상수지 적자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외환 보유고가 크게 떨어져 결제 외환 확보에 문제가 생기며 시작된다. 우선적으로 대외신뢰도가 떨어져 외환 차입이 어려워지게 되고 외환시장의 불안은 환율을 상승시키는 압력을 가해 악순환을 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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