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소식

 

 

 

제12회 독서문화상 시상

독서진흥에 공적이 있거나 독서 실적이 우수한 자에게 포상함으로써 책 읽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고 관계자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하여 매년 실시하고 있는 독서문화상 시상이 22일 대전 한밭도서관에서 있었다. 올해로 열두 번째를 맞이하는 이번 시상식은 전국 각 시ㆍ도 및 공공도서관 관계자, 독서 관련 단체 및 수상자 가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되었다. “지역사회에서의 정신보건 문제와 독서치료”를 주제로 한 독서치료 세미나도 함께 열렸다.

 

박동규 개인문고 설치 기념전, “내 생애 가장 따뜻한 날들, 그리고 아버지”

박동규 개인문고 설치 기념 기획전시회를 열고 있다. 9월 6일부터 30일까지 국립중앙도서관 1층 전시실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에서는 박동규의 저서 및 친필원고, 기증자료, 아버지 박목월의 저서 등 박동규 문학평론가의 자취를 느낄 수 있다.   

(문의 : 주제정보과 02-590-0595)

 

 

작은도서관 지원대상 사업 최종 선정

전문위원 심사를 거쳐 울산과 제주를 제외한 14개 시도 53관이 ‘06년도 작은도서관 지원대상 사업자로 최종 선정되었다. 작은도서관 조성을 비롯한 리모델링, 상호대차 시스템구축 시범사업 등 모두 179곳의 지원 신청 지자체 중 작은도서관 활성화 관련 종합계획을 수립, 지자체 보조사업 부담비율을 30% 확보할 수 있고 지역주민들의 이용 욕구 및 자원봉사 활동 등 참여의지가 강한 곳을 우선 선정기준 대상으로 삼았다. 이들 선정 지자체는 9월부터 사업을 시작하여 12월 말에 각 사업을 평가할 예정이다.      

(문의 : 작은도서관진흥팀 02-590-0633)

 

주제전문사서심화과정(2기) 교육실시

사서직 공무원의 주제별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문주제를 중점교육함으로써 주제관련 실무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주제전문사서 심사과정 제2기 교육이 실시된다. 지난 5월의 인문사회과학분야에 이어 실시되는 이번 교육은 9월 4일부터 11월 13일까지 주 1회, 10주 70시간에 걸쳐 실시된다. 교육내용은 사회과학분야의 주제별 학문의 이해 및 핵심용어 정리 및 주요 정보원 연구 등 실무능력 함양을 위한 강의, 모의훈련, 사례연구로 편성되었다.  

(문의 : 사서능력발전과 02-590-0553)

 

‘국내도서관 자료보존현황 및 공동보존 구축방안’ 열린정책세미나 개최

9월 25일(월)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전국도서관 사서 및 자료보존 관련 연구자를 대상으로 열린정책세미나가 개최되었다.

주제정보과에서 주관한 이번 세미나는 ‘국내도서관 자료보존 현황과 공동보존 구축방안’이라는 주제로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남영준 교수(<해외 주요 국가의 공동보존 프로그램 연구>) , 대구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윤희윤 교수(<도서관 자료보존공간의 문제와 해법 : 공동보존과 설립을 중심으로>), 이귀복 국립중앙도서관 사무관(<국립중앙도서관이 추구하는 공동보존관의 기능과 역할>)의 주제발표와 신승철 교육인적자원부 지식정보기반과 사무관(<대학도서관활성화를 위한 공동보존서고 설치 및 운영>), 신명숙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국내도서관 자료보존 실태조사 결과보고>) 등의 사례발표로 진행되었다. 국가문헌 종합관리 및 보존 차원에서 공동보존협력망 구축을 목적으로 개최된 이번 세미나가 공동보존대책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국가문헌 전승과 장기보존을 위한 공동자료보존관의 기능과 역할을 새롭게 정립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문의 : 주제정보과 02-590-0741)

 

2006년도 2차 전국도서관직원 해외연수

외국 선진도서관의 첨단 정보서비스 시스템의 최신지식과 운영기술을 체득하여 사서직원의 자질 향상과 국제적 안목을 제고하기 위한 해외 연수가 10월 10일부터 9박 10일간의 일정으로 실시된다. 2차로 실시되는 이번 연수에는 전국도서관 사서 및 도서관 운영 필수 요원 18명이 참가하여 스위스 취리히중앙도서관과 WHO도서관, 이태리의 피렌체국립중앙도서관, 볼로냐대학도서관 등 국립(공공)도서관 및 대학(특수)도서관도 돌아볼 계획이다.    

(문의 : 사서능력발전과 02-590-0551)

 

아시아 사서, 국립중앙도서관 연수

문화관광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아시아 문화 동반자 사업”의 일환으로 ‘아시아 사서 도서관 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4명의 연수생은 라오스, 몽골, 베트남, 필리핀에서 정보화담당관실 등 각 과 실무를 실습하고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정보서비스팀과 정책자료과 등에서 주제별 개별실습을 진행할 계획이다.

(문의 : 사서능력발전과 02-590-0555)

 

2006년도 제2차 국립중앙도서관 정책자문위원회 개최

9월 27일(수)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연수관에서 2006년 제2차 국립중앙도서관 정책자문위원회가 열렸다. 김석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김석영 서울분원장을 비롯하여 남태우, 김세훈, 유사라, 이소연, 이종호, 오진산 위원과 국립중앙도서관장, 부장, 담당 사무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자문회의에서는 8월에 열렸던 CDNL을 비롯한 2006 세계도서관정보대회(WLIC)의 성공적 개최와 ‘도서관법’ 및 ‘독서문화진흥법’ 제정 추진 상황, 국립디지털도서관(NDL)의 건립 추진상황을 보고하였다. 아울러 도서관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제정하기 위한 준비단 구성ㆍ운영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졌다.

(문의 : 도서관정책과 02-590-0636)

 

2006년도 해외 도서관 사서 워크숍 개최 안내

국립중앙도서관에서는 해외도서관에서 한국학 관련 자료를 담당하고 있는 사서를 대상으로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다.

■ 대상 : 해외도서관 한국학 관련 자료 담당 사서(20명 내외)
■ 기간 : 2006년 10월 29일~11월 5일
■ 장소 : 국립중앙도서관
■ 주요내용 : 한국학 관련 주요 정보원 소개 및 활용, 주요 기관 방문 및 업무교류
■ 참가방법 : 모든 일정은 한국어로 진행되며, 참가비용은 무료(단 항공료 참가자 부담)
■ 문의 : 국립중앙도서관 사서능력발전과(02-590-0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