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메인메뉴 국립장애인도서관홈페이지 바로가기

기타메뉴

국립중앙도서관 자료검색

국립중앙도서관 윤리강령

<전 문>

국립중앙도서관은 국가지식 정보의 보고로서 국내외 지식정보의 수집·정리와 관리·제공, 국내 도서관의 발전과 서비스 지원의 구심체, 국내외 도서관과의 교류·협력을 통하여 국가대표 도서관으로서의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국민의 기관이다.

이러한 사명감을 갖고 윤리경영과 준법경영을 실천하여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기관이 되고자 한다.

이에 우리는 조직구성원의 목표가 조직목표에 부합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창의적인 사고와 진취적인 노력으로 각 분야의 전문인이 되도록 노력하며, 국내법과 국제규정을 준수하여 규범적, 도덕적으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하여 이용자와 사회로부터 신뢰를 받고 정직하고 부패 없는 깨끗한 공직풍토를 조성하는데 힘쓴다.

또한 이용자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로 최고의 만족을 이끌어내어 국민의 정보서비스 요구에 부응하고, 국내 도서관의 발전과 서비스 지원, 교류·협력을 통해 대국민 정보서비스 수준 향상과 올바른 도서관문화 정착에 앞장서며,

사회와 국가의 일원으로서 공익활동에 동참하고 새로운 가치창조에 힘써 21세기 글로벌 지식기반 사회 실현에 기여할 것을 다짐한다.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윤리강령은 국립중앙도서관(이하“도서관”이라 한다)의 윤리강령(이하 "강령"이라 한다.) 전문의 선언내용을 준수하기 위한 올바른 의사결정과 윤리적 판단 기준을 도서관 직원에게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적용범위]

이 강령은 도서관에 속한 모든 직원(비정규직 포함)에 대하여 적용한다.

제2장 직원의 기본 윤리 및 의무

제3조 [직원의 기본윤리]
  1. ① 도서관 직원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며 항상 정직하고 성실한 자세와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가지고 개인의 품위와 도서관 직원의 명예를 유지·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한다.
  2. ②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제반 법령과 규정을 준수함과 동시에 양심에 어긋나지 않도록 행동한다.
제4조 [사명완수]

도서관의 경영이념과 비전을 공유하고 도서관이 추구하는 목표와 가치에 공감하여 창의와 성실로서 맡은바 책임을 완수한다.

제5조 [자기계발]
  1. ① 국제화 시대에 바람직한 인재상을 스스로 정립하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이에 부합되도록 꾸준히 노력한다.
  2. ② 직원은 국민과 이용자에게 최상의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에 적합한 지식, 정보, 기술을 끊임없이 습득하여야 한다.
제6조 [공정한 직무수행]
  1. ①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관련된 제반 법령과 규정을 준수하여 공정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2. ② 자기 또는 타인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부당한 지시, 알선·청탁, 특혜부여 등 사회의 지탄을 받을 만한 비윤리적·불법적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7조 [이해충돌 회피]
  1. ①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서관의 이해와 상충되는 어떠한 행위나 이해관계도 회피하여야 한다.
  2. ② 도서관과 개인 또는 부서간의 이해가 상충될 경우에는 도서관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제8조 [부당이득 수수 금지 등]
  1. ① 직위를 이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얻거나 타인이 부당한 이익을 얻도록 하여서는 아니 된다.
  2. ② 직무와 관련하여 사회통념상 용인되는 범위를 넘어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금품 및 향응 등을 직무관련자에게 제공하거나 직무관련자로부터 제공받아서도 아니 된다.
제9조 [공·사 구분]
  1. ①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공·사를 명확히 구분하여야 한다.
  2. ② 도서관의 재산을 사적으로 사용하거나 도서관의 예산을 목적외의 용도로 사용하여 도서관에 재산상 손해를 가해서는 아니 된다.
  3. ③ 근무시간 내 업무와 무관한 사적인 일에 시간을 할애하여 업무수행에 지장을 주거나, 관내 정보통신시스템을 온라인 게임, 도박, 음란사이트 방문 등 업무상 용도 이외의 부적절한 용도로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10조 [직원 상호관계]
  1. ① 직원 상호간에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본예의를 지켜야 하며 불손한 언행이나 다른 직원을 비방하는 등의 괴로움을 주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2. ② 직원은 학벌·성별·종교·혈연·출신지역 등에 따른 파벌조성이나 차별대우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3. ③ 직원 상호간에는 부당한 청탁이나 사회통념상 과다한 선물제공 및 금전거래 등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4. ④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불법 지시를 하여서는 아니 되며 하급자는 상급자의 정당한 지시에 순응하되 불법 지시는 거절하여야 한다.
  5. ⑤ 직원은 상호간에 성적 유혹 및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11조 [건전한 생활]

공직자로서 자세에 어긋나지 않도록 검소한 의식주와 건전한 여가활동을 생활화 하여야 하며 건전한 경조사 문화 정착을 위하여 직무관련자에게 통지를 삼가고 경조금품도 사회통념에 비추어 과도한 수준이 되지 않도록 한다.

제12조 [투명한 정보 및 예산·회계관리]
  1. ① 직원은 모든 정보를 정당하고 투명하게 취득·관리하고, 특정인 또는 특정부서의 이익을 위하여 중요정보를 은폐하거나 독점하지 아니한다.
  2. ② 직원은 업무와 관련하여 취득한 정보를 관장의 사전허가 또는 승인없이 외부로 유출하거나 부당하게 이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3. ③ 직원은 업무를 수행할 목적으로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도용 또는 남용하여 법적·도덕적 피해를 끼쳐서는 아니 된다.
  4. ④ 관련법령에 따라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투명하게 예산을 집행하고 회계기록을 관리하여야 한다.
제13조[청렴계약제 이행 및 준수]
  1. ① 직원은 도서관이 시행하는 모든 공사·용역·물품구매의 입찰 및 계약이행에 있어 관련 법규를 준수하여 청렴계약을 체결하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2. ② 모든 거래는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수행하되 공개적이고 일상적인 업무장소에서 투명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3. ③ 직원은 거래상 우월적인 지위를 이용하여 금품 등을 요구하거나 받을 수 없으며, 불공정한 거래조건 강요 등 부당한 요구를 하지 않는다.

제3장 이용자에 대한 윤리

제14조 [이용자 존중]

직원은 항상 이용자를 존중하고 이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모든 행동과 직무수행시 이용자를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다.

제15조 [이용자 만족]
  1. ① 직원은 이용자의 요구와 서비스의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에 부응하는 최상의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
  2. ② 직원은 이용자의 의견과 제안사항을 경청하여 겸허하고 합리적으로 수용하며 이용자의 불만사항에 대하여 최대한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한다.
  3. ③ 직원은 이용자가 알아야 하거나 이용자에게 마땅히 알려야 하는 정보는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한다. ④ 직원은 모든 이용자에게 정보서비스를 차별없이 동등하게 제공한다.
제16조 [이용자의 이익보호]

직원은 이용자와 관련된 정보를 취득한 경우, 이용자의 사전 승인없이 그 정보를 누설하거나 다른 용도에 이용하지 않으며, 기타 비윤리적 행위로 인하여 이용자의 이익을 침해하지 아니한다.

제4장 직원에 대한 윤리

제17조 [직원 존중]

도서관은 직원 개개인을 존엄한 인격체로 대하며, 직원 개인의 사생활을 존중한다.

제18조 [공정한 대우]

도서관은 교육·승진 등에 있어서 직원 개인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균등한 기회를 부여하고, 성과와 업적에 대해서 공정하게 평가하고 보상하며, 성별·학력·연령·종교·출신지역·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는다.

제19조 [인재육성 및 창의성 증진]

도서관은 직원의 능력개발을 적극 지원하여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하고, 직원의 독창적이고 자율적인 사고와 행동을 증진하기 위하여 모든 직원이 자유롭게 제안하고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제20조 [근무여건 등 향상]
  1. ① 도서관은 직원이 정당한 방법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를 확립하고 직무수행을 통하여 긍지와 보람을 성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2. ② 도서관은 직원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직원과 가족의 건강, 교육, 복지후생 등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실행한다.

제5장 국가와 사회에 대한 윤리

제21조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
  1. ① 도서관은 합리적이고 책임 있는 운영을 통해 국내외의 대표적 국가도서관으로 성장 발전시켜 지식정보화 사회에 기여하고 국민의 정보활용 능력 증대 및 국가와 사회 발전에 이바지 하여야 한다.
  2. ② 직원은 사회 각 계층과 국민의 정당한 요구를 겸허히 수용하여 이를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3. ③ 도서관은 직원의 사회활동 참여를 적극 지원하고 국가와 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22조 [안전 및 위험예방]

직원은 안전에 관한 제반법규와 기준을 준수하여 재해 및 위험 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제23조 [환경보호]

도서관과 직원은 환경문제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여 국내외 환경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환경보호 및 오염방지를 위하여 노력하고 국민과 사회로부터 신뢰받는 기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한다.

제24조 [국제규범 준수]

도서관과 직원은 외국의 도서관과의 교류에 있어 도서관간에 체결한 교류협정을 준수하고 현지국의 법규와 문화를 존중하며 현지국의 지식정보화 발전에 공헌하여야 한다.

제6장 보칙

제25조 [준수의무와 책임]
  1. ① 모든 직원은 이 강령을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하며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그에 따른 책임을 진다.
  2. ② 관장, 부장, 부서장 등은 소속직원의 강령 준수 여부를 관리·감독할 책임이 있다.
제26조 [교육]
  1. ① 관장은 직원에 대하여 부패방지와 이 강령 및 공무원행동강령 등 윤리경영관련 규정의 준수를 위한 교육 계획을 수립·시행하며 매년 1회 이상 교육을 실시한다.
  2. ② 관장은 신규 임용시 신규직원에 대해서 윤리경영에 관련된 교육을 실시한다.
제27조 [강령의 운영]
  1. ① 관장은 조직의 발전상황과 변화에 맞추어 강령의 내용을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시켜야 한다.
  2. ② 관장은 강령을 준수하고 직원의 청렴성 유지 등을 위하여 필요한 구체적인 판단기준 및 처리절차와 그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은 문화관광부 공무원 행동강령의 규정을 따른다.
제28조 [포상 및 징계]
  1. ① 관장은 윤리경영 관련규정을 준수하고 윤리경영 정립에 기여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평가에 반영하는 등 그에 상응한 포상을 실시할 수 있다.
  2. ② 관장은 강령에 저촉된 행위를 한 직원에 대하여는 징계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다만, 구체적인 징계대상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공무원 행동강령의 관련 조항을 따른다.

부 칙

  1. ① (시행일) 이 강령은 2008년 2월 20일부터 시행한다.

퀵메뉴

  • 메일링서비스 신청
  • 협약도서관 안내
  • 사서에게물어보세요
  • 프로그램 다운로드
맨위로
  • 페이지 위로
  • 페이지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