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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 질문

본관

본관 자주하는 질문 BEST 5
질문1도서관을 처음 이용하려고 합니다. 어떤 절차로 이용하여야 합니까?  
답변1 신분증을 지참하고 1층 이용증 발급실에서 이용자 등록(이용자 등록은 인터넷으로도 하실 수 있습니다.) 및 이용증을 발급받으신 후, 필기도구 이외의 개인 소지품은 1층 물품보관실에 보관하시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도서관 소장 자료는 도서관 내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으며, 개인 책을 가지고 공부할 수 있는 일반열람실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질문2비치희망 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2 자료검색에서 찾고자 하는 자료가 검색결과에 없을 경우 “비치희망신청” 클릭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신청하시고자 하는 자료명, 저자명, 출판사 등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질문3도서관 책을 밖으로 빌려갈 수 있나요?  
답변3 국립중앙도서관은 국가를 대표하는 도서관으로서 지역의 공공도서관과는 달리 국내외 자료의 수집과 보존을 주요업무로 수행하고 있는 도서관으로 소장 자료는 관외대출이 되지 않고 자료실(도서관) 내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관외대출은 기관대출만 가능하며, 기관대출이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비영리법인 등이 법적증거물, 전시목적 등 업무상 필요에 의해 대출하는 것을 말하며, “국립중앙도서관 자료대출규정”에 정해진 소정의 신청서를 첨부한 기관장의 공문을 국립중앙도서관에 접수한 후 대출이 가능합니다.
질문414세 미만은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없으면 회원가입을 할 수 없나요?  
답변4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수집 시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하기 때문에 2011년 9월 30일 이후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없으면 가입을 하실 수 없습니다.
질문5신청 결과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답변5 각 홈페이지 상단에 위치한 ‘내서재’를 클릭하시면 자료에 대한 진행 상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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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이용 일반
전체 10
질문1>도서관 위치와 교통편을 알려 주십시오  
답변1>   국립중앙도서관은 서울특별시 반포대로 201(반포동)에 위치해 있으며 교통편으로는 지하철 2호선 서초역 6번 출구(서초경찰서 방면), 지하철 7호선 고속버스터미널역 5번 출구(국립중앙도서관 방면)로 나오셔서 도보로 10분 정도 거리입니다.

질문2>휴관일은 언제인가요?  
답변2>   매월 둘째, 넷째 월요일과 관공서의 공휴일은 휴관일이며, 일요일과 겹치는 관공서의 공휴일은 휴관일이 아닙니다.

질문3>16세 미만은 국립중앙도서관을 이용할 수 없습니까?  
답변3>   만16세 미만인 자가 국립중앙도서관 본관 소장자료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이용증발급실에서 「청소년(등) 자료이용 신청서」를 작성 후 이용 가능합니다.

  단, 국립중앙도서관 이용자 연령은 만16세 이상이며 어린이·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하는 자료는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www.nlcy.go.kr)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4>도서관을 처음 이용하려고 합니다. 어떤 절차로 이용하여야 합니까?  
답변4>   신분증을 지참하고 1층 이용증 발급실에서 이용자 등록(이용자 등록은 인터넷으로도 하실 수 있습니다.) 및 이용증을 발급받으신 후, 필기도구 이외의 개인 소지품은 1층 물품보관실에 보관하시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도서관 소장 자료는 도서관 내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으며, 개인 책을 가지고 공부할 수 있는 일반열람실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질문5>직장인인데 퇴근 후에도 자료열람을 할 수 있나요?  
답변5>   국립중앙도서관은 직장인 등 주간에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이용자들을 위하여 야간(월~일 18:00~22:00)에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야간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오전 9시에서 오후 5시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자료를 예약하시거나, 주제별 자료실에서 1인 5권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한 자료는 오후 6시 이후에 1층 정보봉사실에 설치되어 있는 예약대출기에서 받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야간도서관이용안내 바로가기

질문6>개인 책을 소지하고 도서관에 들어 갈 수 있나요?  
답변6>
  국립중앙도서관은『도서관법』제18조(설립 등)에 근거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도서관으로, 동법 제19조(업무)에 따라 공공도서관과는 달리 국내·외 자료의 수집과 보존, 외국도서관과의 교류 및 협력, 각급 도서관의 업무 지원 등의 주요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립중앙도서관은 소장자료 이용을 위해 주제별 자료실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개인책을 이용하는 일반열람실은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도서관내에는 개인책을 가지고 들어오실 수 없으며, 개인 소지품은 1층 물품보관실에 보관하고, 필기도구 및 노트북 등 반입이 허가된 물건만 가지고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개인 책으로 공부할 수 있는 일반열람실을 이용하고자 하시면 서초구 인근에 있는 공공도서관인 “서초구립반포도서관”, “논현도서관”, “강남도서관“, ”도곡정보문화도서관” 등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7>칸막이가 있는 일반열람실을 운영하나요?  
답변7>   국립중앙도서관은 도서관 본래의 기능인 소장자료 이용 중심의 도서관으로 개인 책으로 공부할 수 있는 일반열람실은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참고로 개인 책으로 공부할 수 있는 일반열람실을 이용하고자 하시면 서초구 인근에 있는 공공도서관인 “서초구립반포도서관”, “논현도서관”, “강남도서관“, ”도곡정보문화도서관” 등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8>도서관 방문시 승용차 이용이 가능한가요?  
답변8>   국립중앙도서관 방문시 승용차 이용은 가능하나 한정된 주차공간으로 인해 만차되는 경우가 많으니 도서관 방문시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차공간이 협소하고 고유가 지속으로 경제가 어려워지고 있어 다른 공공기관들과 같이 승용차 요일제를 실시하오니(2008. 6. 16부터) 승용차 끝번호를 확인하시어 출입제한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요일별 출입제한 승용차 끝번호
공휴일
토·일요일
출입제한
승용차 끝번호
1, 6 2, 7 3, 8 4, 9 5, 0 -


질문9>주차요금 징수체계를 알고 싶습니다.  
답변9> 국립중앙도서관 주차요금 징수체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차요금 징수체게 안내
구분 주차요금 비고
일반 이용자 1시간 초과
15분마다 500원
1일 최고요금
10,000원
 - 1일 1회에 한하여 1시간 이내 무료
장애인 정산요금의
50% 감면
 - 장애인 자가운전(동승) 차량으로 장애인등록증 제시 또는 장애인자동차 표시부착
국가유공자  - 국가유공자증 제시
경차(1,000cc이하)  
하이브리드 차량  - 환경친화적 자동차 표지 부착한 차량
공무 내방자
도서관 교육생
도서관 자원봉사자
회의․행사 참석자 등
주차요금 면제  - 소관부서를 통해 주차요금 면제 등록요청
  * 차량 요일제 위반 차량은 제외
정기 주차권 월정기권
50,000원
 - 신청기간 : 매월 10일 ~ 15일/선착순 접수 ․
 - 신청자격 : 도서관 이용실적이 있는 이용자
 - 사용기간 : 익월 1일부터 말일까지
  *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
회차 차량 무료  - 입차 후 10분 이내 출차
※ 정기주차 차량등록 문의 : 본관 현관 안내실(02-590-0513)
  ․근무시간 : 매주 평일 09:00~18:00 (※휴관일 및 토요일 공휴일은 제외)   




질문10>국립중앙도서관에서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나요?  
답변10> 국립중앙도서관 회원이시라면 노트북(일부 자료실 제외), 스마트폰 등의 무선접속 가능한 기기를 활용하여 관내 모든 공간에서 자유롭게 활용가능하십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일반인 누구에게나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를 제공하여 디지털정보자원의 접근성 및 활용도를 향상시키고, 자유롭고 편리한 유비쿼터스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무선랜 접속 방법
노트북(WinXP)    노트북(Win7)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자료복사 및 촬영
전체 8
질문1>스캔을 할 수 있나요?  
답변1> 스캔은 『저작권법』제 31조(도서관 등에서의 복제 등)에 의거하여 디지털 형태의 복제전송은 불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2>절판된 책을 전체 복사할 수 있나요?  
답변2>   『저작권법』제31조(도서관 등에서의 복제 등) 및 국립중앙도서관 복제 규정에 의거하여 부분복사(최대 1/3 분량)만 가능합니다. 절판되었다 하더라도 저작권은 보호되는 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3>우편복사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3>   인터넷 홈페이지 및 FAX(02-590-0608)를 통하여 우편복사신청서를 작성·접수하신 후, “내서재”를 통해서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편복사신청 안내 바로가기

질문4>복사 및 출력을 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답변4> 복사는 포인트를 충전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본관, 디지털도서관 프린터 출력시 포인트충전, 신용카드, 체크카드, T머니를 사용하여 가능합니다. 
질문5>포인트 충전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5> 본관 1층, 디지털도서관 지하2층에 설치되어 있는 충전기를 이용하여 1,000원 단위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본관 4층 복사실에서는 직원이 포인트 충전해 드립니다. 
질문6>기존 사이버머니는 사용할 수 없나요?  
답변6> 본관 4층 복사실에서 사이버머니의 금액을 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질문7>포인트 잔액 환불 및 영수증 발급은 가능하나요?  
답변7> 본관4층 복사실에서 포인트 잔액 환불 및 영수증을 발급을 하고 있습니다.

질문8>포인트 잔액 확인 및 입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나요?  
답변8> 본관 각층의 복사기에서 이용증을 태깅하여 잔액 및 입금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관 4층 복사실 직원에게 문의하셔도 알려 드립니다.
자료검색 및 대출
전체 3
질문1>인터넷에서 자료검색을 어떻게 하나요?  
답변1>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상단 검색창에 자료 제목, 저자명, 발행자, 청구기호, 목차/초록  등을 입력해 소장자료를 검색합니다.  
질문2>도서관 책을 밖으로 빌려갈 수 있나요?  
답변2>   국립중앙도서관은 국가를 대표하는 도서관으로서 지역의 공공도서관과는 달리 국내외 자료의 수집과 보존을 주요업무로 수행하고 있는 도서관으로 소장 자료는 관외대출이 되지 않고 자료실(도서관) 내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관외대출은 기관대출만 가능하며, 기관대출이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비영리법인 등이 법적증거물, 전시목적 등 업무상 필요에 의해 대출하는 것을 말하며, “국립중앙도서관 자료대출규정”에 정해진 소정의 신청서를 첨부한 기관장의 공문을 국립중앙도서관에 접수한 후 대출이 가능합니다.

질문3>보존용 자료는 어떻게 이용하나요?  
답변3>
● 신청방법 및 이용시간
자료 신청방법 및 이용시간
구분 평일이용 주말이용
신청방법 자료당일신청 보존용자료(주말예약)신청
신청시간 방문한 당일(월~금)
09:00 ~ 17:00
방문전 금요일
09:00 ~ 17:00
이용시간 자료신청당일
09:00 ~ 18:00
(야간연장이용 ~ 22:00)
주말(토, 일)
09:00 ~ 18:00
(야간연장이용 ~ 22:00)

● 신청 책 수
    1인 5권 이하 / 1인 3종이하 (양장족보)
    ※ 보존용 자료의 야간 연장 이용(18:00 ~ 22:00)시에는 1층 정보봉사실에서 이용 후 반납
견학관련
전체 2
질문1>국립중앙도서관 견학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나요?  
답변1>   단체 견학(5명 이상)이 가능하며, 초·중등학생도 견학 프로그램을 통하여 국립중앙도서관 체험의 기회를 드립니다.

질문2>도서관 견학시 사진 촬영이나 비디오를 찍을 수 있나요?  
답변2>   개인 사진기나 캠코더 휴대를 허용하며 시설 위주의 촬영이 가능합니다.

비치희망자료 신청
전체 4
질문1>비치희망 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1>

자료검색에서 찾고자 하는 자료가 검색결과에 없을 경우 비치희망신청클릭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 로그인 후 신청하시고자 하는 자료명, 저자명, 출판사 등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질문2>신청 결과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답변2>
각 홈페이지 상단에 위치한 ‘내서재’를 클릭하시면 자료에 대한 진행 상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3>신청 결과의 각 단계별 처리 상태  
답변3>
  • 접수중/접수완료: 이용자의 비치희망 신청이 완료된 상태
  • 요청중: 담당자가 신청서를 접수하여 자료의 납본 혹은 구입 요청중인 상태
  • 정리중: 자료가 도서관에 입수되어 정리과정(분류, 목록, 장비 등) 중에 있는 상태
  • 비치완료: 정리가 완료되어 자료실에서 열람 가능한 상태
  • 비치제외자료: 비치희망신청 제한자료를 신청한 경우 신청이 취소된 상태
질문4>신청한 자료는 언제쯤 열람할 수 있나요?  
답변4>   비치희망 자료 중 국내자료는 납본(도서관법 제20조에 의거), 외국자료는 구입을 통해 도서관에 입수되며, 그 기간은 자료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신청결과가 정리중인 자료의 경우 약 2주~1개월 후 해당 자료실에서 자료의 열람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전체 7
질문1>실명확인이 되지 않는데, 어떻게 하나요?  
답변1>
 개정 정보통신망법 제23조에 따라 회원 가입시에는 주민등록번호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휴대폰 인증은 가입하시는 분 명의의 휴대폰으로만 인증이 가능합니다. (14세 미만 가입 불가) 인증이 되지 않을 경우, 한국모바일인증(주)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모바일인증(주) 고객센터>
ㆍ고객센터 : 1644-1863,  webmaster@kmcert.com
ㆍ운영시간 : 월~금, 09:30~18:30
질문2>14세 미만은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없으면 회원가입을 할 수 없나요?  
답변2>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수집 시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하기 때문에
2011년 9월 30일 이후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없으면 가입을 하실 수 없습니다.
질문3>법정대리인이 무엇인가요?  
답변3>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대리권이 발생하는 대리인
예) 미성년자의 부모 등 친권자, 후견인 등
질문4>왜 회원가입을 해야 하나요?  
답변4>   2005년 12월 1일부터 이용증을 발급 받아야 도서관 출입 및 도서관 서비스(야간도서관 자료예약 서비스, 디지털도서관 좌석예약, 우편복사 서비스 등)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용증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우선해야 합니다.

질문5>회원가입을 하면 편리한 점이 무엇인가요?  
답변5>   도서관자료 이용시 반복되던 신분확인 절차가 이용증 발급시 한번의 인증으로 간소화 됩니다. 자료의 대출시에도 검색PC에서 아이디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서도 등록된 아이디로 간편하게 도서관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회원가입시 입력하신 관심 주제분야의 신착도서 정보를 제공 받습니다.

질문6>일일이용증과 정기이용증의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답변6>
 도서관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일일이용증 또는 정기이용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일일이용증은 발급 당일 하루만 사용이 가능하며, 도서관 이용 종료 후 현관 출구의 회수기에 투입하셔야 합니다.

 정기이용증은 본인이 소지하며, 아이디의 유효기간 내, 상시 사용할 수 있는 이용증입니다. 

질문7>탈퇴는 어떻게 하나요?  
답변7>
  • 통합회원으로 전환한 경우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 ‘회원정보수정’ => ‘회원탈퇴’ 메뉴 클릭

  • 통합회원으로 미전환한 경우
        문의전화 : 02-3483-8843

우편복사 관련
전체 1
질문1>우편복사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1> 인터넷 홈페이지, FAX(02-590-0608)를 통하여 우편복사신청서를 작성ㆍ접수하신 후,「내서재」란을 통해서 진행상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편복사 바로가기
ISSN관련
전체 9
질문1>ISSN의 표시는 연속간행물의 어느 위치에 해야 되나요?  
답변1> 연속간행물의 앞표지에 표시하셔야 합니다.

ISSN만 표시할 경우(학술지, 논문집, 비매품 등) 앞표지 우측 상단에 표시하며,
ISSN과 바코드를 함께 표시할 경우(서점에서 유통되는 자료) 앞표지 좌측 하단에 표시합니다.
자세한 표시 위치 예시는 좌측 ISSN 항목 중 'ISSN 시행시 준수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쇄물과 인쇄물 이외의 연속간행물에 대한 ISSN의 표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ㅇ 인쇄된 연속간행물 : 앞표지 우측 상단
ㅇ 인쇄물 이외의 연속간행물
   - 마이크로자료 : 헤더의 식별영역 또는 레이블
   - 전자매체(온라인, CD-ROM) : 표제화면(Title Screen)
     가능하면 해당 출판물에 영구적으로 부착된 레이블에 표시
질문2>ISSN을 신청한 후 별도의 교육이 필요합니까?  
답변2> 필요하지 않습니다. 제출서류를 빠짐없이 갖추어서 ISSN 번호를 신청하시면, 완성된 ISSN 8자리 번호를 처리기간(5일) 내에 부여해 드립니다.
질문3>ISSN을 배정받은 이후, 출판물 1부를 한국문헌번호센터 ISSN 담당자에게 우송해햐 합니까?  
답변3> 예, ISSN이 표기된 연속간행물 1부를 우송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ISSN의 올바른 사용여부 및 서지사항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질문4>ISSN 번호 중 8번째 자리에 숫자가 아닌 영문 "X"가 배정될 수 있나요?  
답변4> 체크기호(ISSN 마지막 자리) 중 'X'는 사용가능한 번호입니다. 번호의 착오 여부를 탐지하는 기능을 하는 이 '체크기호'는 번호 배정 시 시스템상에서 자동으로 계산되어 부여되는 번호로서, 숫자 외에 영문 'X'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질문5>연속간행물이 인쇄 매체로 발행되다가 다른 매체로 발행될 경우, ISSN을 새로 부여받아야 합니까?  
답변5> 예, ISSN을 새로 부여받으셔야 합니다.
연속간행물이 인쇄 매체, CD-ROM, Online 등 여러 매체로 발행될 경우
각 매체별로 ISSN을 부여 받으셔야 합니다.

예) ISSN 표시
  • ① ISSN 1063-7710 (Print)  /  ISSN 1562-6865 (Online)
  • ② Print edition: ISSN 1063-7710  /  Online edition: ISSN 1562-6865
질문6>연속간행물(잡지,학회지 등)의 발행처가 바뀌었는데 ISSN을 새로 신청해야 하나요?  
답변6> 아닙니다. 기존 ISSN 번호를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연속간행물명을 제외한 기타 사항(간행빈도, 발행처, 발행인, 주소 등)이 변경되었을 경우,
한국연속간행물번호 변경통보서에 변경 사항을 적어 온라인 신청 또는 Fax로 전송하여 주시면 당 센터에서 데이터를 수정합니다.
질문7>연속간행물의 제목이 바뀌었는데 그 전에 배정받은 ISSN 번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나요?  
답변7> 기존 ISSN을 사용하실 수 없으며, ISSN을 새로 신청하여 배정 받으셔야 합니다.
ISSN은 전세계에서 발행되고 있는 연속간행물의 제목을 식별하기 위한 것으로, 연속간행물 제목이 변경되었을 경우 새로이 창간된 것으로 간주하여 새 ISSN 번호가 배정됩니다. 이때 제목이 변경되었다는 내용을 변경 전ㆍ후 간행물의 레코드에 각각 기재하여, 두 간행물이 연속성을 가진다는 것을 표시합니다.
질문8>ISSN을 신청하는데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답변8> 국립중앙도서관에 ISSN을 신청하시면 무료로 배정해 드립니다. 다만, 유통을 위해 바코드를 제작할 경우에는 바코드 제작업체에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하여야 합니다.
질문9>잡지에 바코드를 만들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9> 연속간행물에 바코드를 제작하시려면
ISSN을 신청하여 ISSN 8자리 번호를 배정 받으신 후
'부가기호표' 상의 2자리를 선택하여
바코드 업체에 의뢰하시거나,
    신청자께서 바코드 프로그램을 갖고 있으시다면 직접 제작하시면 됩니다.
ISBN관련
전체 48
질문1>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때는 어떻게 합니까?  
답변1>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 때는 관리자에게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메일주소 : issnkc@mail.nl.go.kr
  비밀번호는 변경이 가능하나, 아이디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질문2>회원관리에 대한 부분은 어떻게 되어있나요?  
답변2> 일단 검색만 이용하실 분은 회원가입 없이 검색을 하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신청은 필히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기존에 발행자번호를 받은 출판사도 신청을 위해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회원가입 절차>
  1. 회원가입 클릭
  2. 아이디, 비밀번호 지정
  3. 출판사 검색 후 - 해당출판사 선택
  4. 신청
기타 문의사항은 관리자에게 메일을 주시기 바랍니다.(issnkc@mail.nl.go.kr)
질문3>일기장, 다이어리, 달력, 퍼즐, 플래쉬카드 등은 ISBN을 부여받을수 있나요?  
답변3> 1. 일기장, 다이어리, 달력등은 일년단위로 사용하는 수명이 짧은 인쇄자료로, 도서로서 인정이 되지 아니하며  ISBN을 부여할 수 없습니다.
2. 퍼즐, 플래쉬카드 등 낱장자료는 표제지나 본문이 없고 제본이 되지않아 도서로서 인정이 되지 아니하며, ISBN을 부여할 수 없습니다.
질문4>출판사가 이미 배정받았으나 아직까지 다 사용하지 않은 ISBN은 어떻게 합니까?  
답변4> 출판사는 이미 배정받은 ISBN을 다 소진할 때까지 계속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번호 사용시 978이란 접두부를 덧붙이며 체크기호를 재계산하는 새로운 13자리 형태로 변환해야 합니다.

예) ISBN: 89-7383-052-X 이란 번호는 다음과 같이 변환되어야 한다.
     ISBN: 978-89-7383-052-7

ISBN 13자리 사용에 관해서는 [ISBN13자리 사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질문5>13자리 형태가 이 방식으로 채택된 이유는?  
답변5>

ISBNEAN.UCC-13 바코드(: 10자리 ISBN978 접두부를 덧붙이고 체크기호를 재계산한 바코드 번호) 두 가지가 이미 책에 표기되고 있기 때문에 ISBN3 13자리가 해결 방안으로 제안되었습니다. ISBN 시스템은 “978” “979” EAN 접두부를 사용할 수 있는데, “979”이 접두부는 발행자(출판사)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한국문헌번호센터에서는 978 번호를 모두 사용하여, “979”를 발행자에 배정하고 있습니다.

질문6>ISBN 13자리 시스템은 어떻게 변경되었습니까?  
답변6> ISBN이 10자리에서 13자리로 변경되습니다. ISBN 10자리의 앞부분에 3자리 접두부 번호(978)를 추가하고 체크기호는 재계산하여 사용합니다. ISBN 13자리에서 체크기호는 10자리 방식과 계산방법이 다릅니다. 체크기호 계산방식은 [ISBN 홈페이지]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질문7>ISBN이 10자리에서 13자리로 변경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변7> ISBN 시스템의 번호 용량을 확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전자 출판의 확산과 출판계의 여러 변화에 따라, 1960년대 후반에 인쇄된 도서를 대상으로 ISBN 시스템을 개발하였을 당시의 예상보다 ISBN 시스템의 번호 용량이 훨씬 빠른 속도로 소비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질문8>ISBN은 도서의 어디에 표시해야 합니까?  
답변8> 판권지와 뒷표지 오른쪽 하단에 인쇄합니다.
질문9>ISBN 발행자번호를 배정받는 데 드는 비용은 얼마인가?  
답변9>

무료이며, 바코드는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바코드를 사용하거나, 별도로 발행자(출판사)가 바코드 제작업체나 자체 프로그램에 의해 제작할 수 있습니다.

질문10>맞춤 출판물에도 ISBN을 배정합니까?  
답변10> 아닙니다.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내용이 구성되고 주문에 의해 인쇄된 맞춤 출판물과 같이, 제한된 기준에서만 이용되는 출판물에는 ISBN을 배정하지 않습니다. 맞춤 출판이란 여러 책에서 부분적으로 필요한 부분만을 묶어서 출판하는 경우입니다.
질문11>주문형 출판물에도 ISBN을 배정합니까?  
답변11> 그렇습니다. 주문형 출판물이 원판을 대신하고 원판과 동일한 포맷인 경우라면 원판의 ISBN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용이나 포맷이 새로운 판을 구성할 만큼 많이 변경된 경우라면 별도의 새로운 ISBN을 부여합니다. 주문형 출판이란 품절된 도서를 주문에 의해 소량으로 출판하는 것입니다.
질문12>서로 다른 포맷의 전자 출판물(예 : PDF나 HTML)은 각기 별도의 ISBN을 필요로 합니까?  
답변12> 상이한 포맷의 전자 출판물은 상이한 제품 형식으로 취급되며, 따라서 포맷별로 따로 이용할 수 있는 경우에는 각기 다른 ISBN을 부여합니다.
질문13>한국문헌번호센터에서 배정받은 ISBN 발행자번호 내의 숫자를 모두 사용하였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답변13> 센터에서 배정받은 발행자번호는 해당 발행자가 영구히 사용하는 번호가 아닙니다. 발행자번호별로 사용 가능한 서명식별번호를 다 사용하면 추가 발행자번호를 받아야 합니다. “추가 발행자번호 신청”은 기존 번호의 사용 내역이 한국도서번호 통보서로 모두 다 통보되어야 가능하며, 이것은 추가된 번호이지 대체 번호가 아닙니다. 추가 발행자번호의 신청방법은 신규 신청 시와 같습니다.
질문14>도서 이외에 퍼즐이나 교구용 블록, 문구류, 장난감, 기타 여러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ISBN은 도서만을 식별하기 때문에 나머지 제품에 대해서는 어떻게 바코드를 제작합니까?  
답변14> 도서나 교육용 전자 출판물 이외의 제품들은 다른 번호 체계인 한국상품코드인 칸코드로 바코드를 제작해야 합니다. 칸코드는 한국유통물류진흥원(www.gs1kr.org, 전화 : 02-311-1400)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질문15>현재 출판사는 아닙니다. 그런데도 ISBN 발행자번호를 부여할 수 있습니까?  
답변15> 발행자는 출판물의 제작 책임을 진 그룹이나 기관, 회사, 개인일 수 있습니다. 도서를 영리 목적으로 판매할 경우 해당 시·군·구청에서 출판사 신고를 한 후 한국문헌번호센터에 등록하며, 비영리 목적으로 도서를 발간하는 정부기관 및 연구소 등은 별도 서류인 고유번호증을 제출하여 ISBN을 부여받습니다.
질문16>이미 ISBN 발행자번호를 받은 A 출판사의 판권을 B 출판사에서 인수하였습니다. 앞으로 간행될 도서는 모두 B 출판사 이름으로 다시 간행할 예정인데 ISBN을 새로 부여해야 합니까?  
답변16> 재고 도서에 새로운 번호를 줄 수는 없으며, 해당 출판물을 재쇄하는 경우 판권을 인수한 B출판사의 발행자번호로 새로운 ISBN을 부여합니다.
질문17>새로운 서명으로 도서를 재쇄하는 경우, 새로운 ISBN이 필요합니까?  
답변17> 그렇습니다. 서명이 달라지는 경우 새로운 도서로 인정되며 새로운 ISBN을 부여해야 합니다.
질문18>다권본, 복합 매체 자료에는 ISBN을 어떻게 부여합니까?  
답변18> 다권본은 전체 세트에 대해 ISBN을 배정하며 아울러 한 세트에 속한 각 권에도 개별적인 ISBN을 부여해야 합니다. 또한 복합매체자료(예:도서와 카세트 테이프, 도서와 CD 등)에도 마찬가지로 적용하여, 각각의 매체에도 ISBN을 배정하고 전체 세트에도 ISBN을 부여해야 합니다.
질문19>현재 도서를 다른 출판사와 같이 공동 출판하고 있습니다. 이 도서에는 어떤 ISBN을 표시해야 합니까?  
답변19> 공동 출판인 경우에는 두 개의 출판사 모두가 그 도서에 각각의 ISBN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ISBN이 어떤 출판사를 지칭하는 것인지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그러나 한 개의 출판사에서만 해당 출판물의 재고 도서를 공급하는 경우라면, 유통 책임을 진 출판사의 ISBN을 그 책의 뒷 표지에 바코드 형식으로 표시해야 합니다.
질문20>기존에 발간된 도서에 판매를 목적으로 새로운 ISBN을 부여하고 싶습니다. 이것이 가능합니까?  
답변20> 새로운 ISBN을 배정할 만큼 내용이나 형식, 제본 형태가 변경된 경우가 아니면 기존에 부여된 ISBN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질문21>이미 발행한 도서의 ISBN을 잘못 사용하였습니다. 그 도서를 재쇄할 경우에 어떻게 사용해야 합니까?  
답변21> 재쇄할 경우는 기존 ISBN을 표시해야 합니다. 그러나 잘못 사용된 ISBN은 재쇄할 경우 올바른 번호로 변경하여 도서에 표시하여야 하며 동시에 “정정통보서”에 변경 내용을 통보해야 합니다.
질문22>내용의 변화나 제본 형식의 변경 없이 단지 재쇄한 도서에도 새로운 ISBN을 부여해야 합니까?  
답변22> 아닙니다. 본문의 내용이나 형식, 제본의 변화가 없이 거듭 인쇄하는 중쇄의 경우에는 기존의 ISBN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질문23>이미 발행되었던 도서를 수정하여 다시 발행하려고 합니다. 이 도서에 새로운 ISBN을 부여해야 합니까?  
답변23> 내용에 상당한 변화가 있는 경우라면 새로운 ISBN을 부여합니다. 만약 개정된 경우라면 표지와 판권지에 개정판임을 표시하여야 하고, 아울러 새로운 ISBN을 부여하여 인쇄해야 합니다.(“출판물의 변경 사항” 참조)
질문24>현재 외국어로 쓰여진 도서를 출판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 쓰여진 해당 외국어를 사용하는 국가의 ISBN을 배정해야 합니까?  
답변24> 아닙니다. 텍스트 자체의 언어가 아니라 발행자(출판사)가 소재한 국가의 국별번호를 사용하여 ISBN을 배정합니다.
질문25>발행 형태가 변경되면 새로운 ISBN을 부여해야 합니까?  
답변25> 네. 발행 형태가 인쇄본에서 CD-ROM으로 변경된다면 새로운 ISBN을 부여해야 합니다.
질문26>현재 도서를 재쇄하고 있고 가격을 변경하였습니다. 이 도서에 새로운 ISBN을 부여해야 합니까?  
답변26>
아닙니다. 판이 달라지는 경우에만 새로운 ISBN을 부여하며, 가격의 변동은 중판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번호를 부여해서는 안됩니다. 정가의 변동은 도서정가제 시행으로 인해 도서발행 18개월 이후 간행물재정가공표시스템을 통해 정정하셔야합니다.
 
질문27>ISBN 발행자번호는 누가 부여합니까?  
답변27> 국제 ISBN 관리기구에서 지정한 등록기구만이 각 지역 및 국가의 발행자(출판사)에게 ISBN 발행자번호를 배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는 국립중앙도서관 한국문헌번호센터가 국제 ISBN 관리기구에 등록되어 국내 ISBN 발행자번호 배정 및 관리를 하며, 발행자(출판사)는 배정받은 발행자번호를 다른 발행자에게 팔거나 양도할 수 없습니다.
질문28>경매 목록이나 전시 목록에도 ISBN을 부여합니까?  
답변28> 경매에서 경매될 자료에 관한 배경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작성된 목록인 경우에는 ISBN을 부여해서는 안됩니다. 경매 목록이 실질적으로 판매 자료인 경우라도 ISBN을 부여할 수 없습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특정 화가나 테마에 관한 텍스트 정보를 제공하고 아울러 전시품을 수록한 전시목록에는 ISBN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질문29>판매용이 아닌 도서에도 ISBN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까?  
답변29> 판매용이 아니더라도 모든 도서에 ISBN을 부여하여 식별 가능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판매용이 아닌 도서에는 ISBN만 표시하며, 바코드는 표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질문30>ISBN을 반드시 부여해야 합니까?  
답변30> 국제 ISBN 시스템의 관점에서 보면 ISBN을 사용해야 하는 법률적 요건은 없으며, ISBN은 법적 보호장치나 판권 보호에 관한 어떤 사항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국가에서는 ISBN을 사용하도록 법률로 규정하고 있고, 우리 나라의 경우 「도서관법」 제 21조(국제표준자료번호)에 “도서 또는 연속간행물을 발행하고자 하는 공공기관, 개인 및 단체는 그 도서 또는 연속간행물에 대하여 국립중앙도서관으로부터 국제표준자료번호를 부여 받아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질문31>출판사 신고 안내  
답변31> 출판업을 하기위해서는 출판 및 인쇄진흥법과 그 시행령에 따라 공식적인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먼저 관할 시군구청에 출판사신고를 하셔야 하며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소요기간:1주일 이내)

1.신고신청서
2. 사업장 매매계약서
3.사업장 임대차계약서
4. 법인 등기부등본(법인회사의 경우 )
질문32>기 발행 도서의 ISBN을 잘 못 사용하였습니다 . 그 도서를 재쇄할 경우에 어떻게 사용해야 합니까?  
답변32> 재쇄할 경우는 기존 ISBN을 표시합니다. 그러나 잘못 사용된 ISBN은 재쇄할 경우 올바른 번호로 변경하여 도서에 표시하여야 하며 동시에 "정정통보서"에 변경내용을 기재해 주셔야 합니다
질문33>전집, 총서, 다권본의 개념정리  
답변33> 1. 다권본 : 분량의 많음으로 동일서명 하에 여러권으로 형태상 나뉘어 발행된 도서 (예시 : 삼국지(상), 삼국지(하). 이때 동일 서명은 '삼국지'가 되고 (상), (하)는 권차가 된다)

2. 총서 : 일정한 주제에 대해 시각이 다른 여러 저자들이 쓴 책을 한데 모은 것. 공통된 총서명 아래 각 권은 제각기 독립된 제호(題號)를 가지게 되지만, 판형·제본·장정·조판방식 등은 같으며 각권에 일련번호가 붙는 것이 통례이다. 고전(古典)을 모은 고전총서를 비롯하여 철학·한국학·과학 등의 분야별 총서가 있다. 처음부터 권수를 정해 놓고 전권을 체계적으로 발행하는 경우도 있고, 완결의 예정 없이 무기한 속간해 나가는 경우도 있다.
(예시 : 사회과학개론(한국사회과학총서, 1권) 경우, 총서명은 '한국사회과학총서'이고, 총서명권차는 '1' 이다)

3. 전집 : ⓐ한사람의 모든 저작물을 한데 모아서 한질로 출판한 도서
ⓑ같은 시대, 같은 종류의 저작물을 한데 모아서 한질로 출판한 도서 이며 총서와 유사개념으로 이해 될수 있다
질문34>어학교재에 카세트테이프를 같이 묶어서 발행하려고 합니다. ISBN을 어떻게 부여해야 합니까?  
답변34> 패키지형태(교재+테이프+CD)에 세트번호를 주고 그것을 구성하고 있는 교재와 테이프, CD에 각각 ISBN을 부여합니다. 즉, 표제(서명) 이외의 공통서명을 갖고 있는 전집, 총서, 다권본의 경우와 같이 ISBN을 부여합니다. 그러나 발행형태기호(부가기호 2번째행)는 혼합자료(인쇄매체+전자매체)이므로 "8"을 사용합니다
질문35>출판사의 주소가 변경되었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답변35>
발행자의 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발행자명, 대표자명, 주소) 한국문헌번호센터에 변경 내용을 통보해 주셔야 합니다. "정정통보서"에 변경전, 변경후의 정보를 기재하시고, 변경된 출판사신고필증 사본 1부를 첨부하여 신청하시거나, 팩스로 보내주시면 정정됩니다. 변경된 정보는 "발행처(자)검색"이나 "마이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단, 전화(팩스)번호, 홈페이지, 전자우편 변경시에는 "정정통보서"에 내용만 기재해 주시면 되며,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 [마이페이지 – 발행처정보관리]에서도 정정 가능합니다.
질문36>체크기호 중 "X" 는 잘못된 번호인가요?  
답변36> 체크기호(ISBN 마지막 자리) 중 "X"는 사용가능한 번호입니다. 숫자 "10" 을 로마자로 표기한 것이며, 이는 ISBN 10자리를 맞추기 위한 것으로 틀린 번호가 아닙니다.
질문37>연속간행물을 출판하고 있습니다. ISBN을 줄 수 있습니까?  
답변37> ISBN은 단행본에만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속간행물에는 국제표준연속간행물번호(ISSN)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질문38>이미 ISBN을 받은 책의 판권을 다른 출판사에서 인계하였습니다. 재고가 다 팔리는 대로 본인의 출판사 이름으로 다시 낼 예정인데 ISBN을 새로 주어야 합니까?  
답변38> 재고도서에 새로운 번호를 줄 수는 없고 출판사 이름을 바꾸어 다시 인쇄할 때 새로운 ISBN을 주셔야 합니다.
질문39>ISBN 발행자번호를 배정받는데 드는 비용은 얼마입니까?  
답변39> 무료입니다.
질문40>만약 발행자번호내의 숫자를 모두 사용하였다면 어떻게 합니까?  
답변40> 추가 번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ISBN미통보, 소급신청 등의 내역이 없는 경우 더 큰 번호로 배정될 것이며, 이것은 추가된 번호이지 대체번호가 아닙니다. 추가발행자번호 신청은 신규신청시와 같습니다.
질문41>온라인 출판물(e-book)에도 ISBN을 부여할 수 있습니까?  
답변41> 할 수 있습니다. 도서에 ISBN부여할 경우와 같은 방식으로 번호를 부여합니다. 단 부가기호 2행인 발행형태기호는 전자책에 해당하는 기호 "5"을 사용합니다.
질문42>절판된 도서에 부여되었던 ISBN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까?  
답변42> 아닙니다. ISBN은 항상 특정 자료와 그 판, 장정을 식별하는 것입니다. 비록 절판된 경우라도 그 도서가 여전히 서점에 남아 있을 수 있고,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어서 ISBN이 활용되기 때문에 한번 부여된 ISBN은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질문43>인쇄한 책이 다 팔려서 다시 찍는 중쇄에도 새로운 ISBN이 필요합니까?  
답변43>

아닙니다. 본문의 내용이나 형식, 제본의 변화가 없이 거듭 인쇄하는 중쇄의 경우는 처음의 ISBN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질문44>이미 발행되었던 책을 수정하여 다시 내려고 합니다. 새로운 ISBN을 부여해야 합니까?  
답변44> 본문의 변화는 새로운 ISBN을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표지와 판권지에 그것이 개정판임을 표시하여야 하며 이것은 새로운 책이 됩니다.
※개정판의 경우 - 서명(책이름)이 변한 경우, - 내용이 변한 경우, - 페이지가 변한 경우, - 판형이 변한 경우, - 발행자가 변한 경우, - 판의 저자가 변한 경우 (단 활자크기가 변경되거나 광고지 삽입으로 페이지 증가된 경우는 제외)
질문45>가격이 변경되면 새로운 ISBN을 부여해야 합니까?  
답변45> 아닙니다. 가격의 변동은 중판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번호를 부여해서는 안 되며, 정가의 변동은 도서정가제 시행으로 인해 도서발행 18개월 이후 간행물재정가공표시스템을 통해 정정하셔야합니다.
질문46>바코드는 어디에서 합니까?  
답변46> 1. 바코드는 개별적으로 제작하시거나, 바코드 필름업체에 제작 의뢰할 수 있습니다.
( ☞ GS1 SYSTEM ☞ GS1 SYSTEM 활용가이드 ☞ 필름마스터공급업체 )

2. 한국문헌번호센터는 센터에 통보한 ISBN에 대하여 바코드를 제공합니다.

ISBN 바코드 다운로드 방법
1. 출판사는 회원가입후 로그인
2. 출판사명으로 등재부검색
3. 등재부 리스트의 오른쪽에 [바코드]를 클릭
4. 출력 및 다운로드
5. 바코드 불량을 확인하기 위해 반드시 바코드 판독시험을 해본 후 인쇄한다

이는 센터에 통보한 ISBN을 바코드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별도의 바코드생성프로그램을 센터에서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질문47>자료에 ISBN을 부여했으면 반드시 바코드를 해야 합니까?  
답변47> 아닙니다. 바코드는 서점의 POS 시스템에서 필요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매품이거나 유통시 꼭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전자상거래, 회원용 배포) 바코드 없이 ISBN만 책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질문48>ISBN을 왜 사용해야 합니까?  
답변48>
ISBN은 현재 166개국에서 사용되는 국제표준번호의 하나로 개개의 출판물에 대한 고유번호입니다. 발행자가 출판물에 ISBN을 표시함으로써 도서관에서는 문헌정보 관리의 효율화를, 출판물을 배포하고자 하는 출판사나 서점 등 유통업계에서는 ISBN으로 제작된 바코드의 사용으로 서적 유통의 효율화를 이룰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는 변경이 가능하나, 아이디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KOLAS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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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1>한/영 키를 눌러도 한영변환이 안되는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답변1> "한/영"키 옆에 위치한 Alt키를 누릅니다.
질문2>PC용 시스템 운영중 암호를 알 수 없을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답변2>
  1. ① KFILES를 실행시킵니다.
  2. ② 1.파일수정을 선택합니다.
  3. ③ 암호를 묻는 경우 엔터를 칩니다.
  4. ④ "KOLSYS.DBF 25. 환경설정화일"을 선택하고 엔터를 세번칩니다.
  5. ⑤ 아래의 경우는 시스템 암호를 부여한 상태로 암호는 "1234"입니다.
    시스템 암호를 부여한 상태
    Rec # KOL_FLAG KOL_CODE KOL_TEXT
    숫자 0 TOT 1234
  6. ⑥ 아래의 경우는 업무별 암호를 부여한 상태로 수서(1234)와 배가관리(5678)에 암호가 부여된 상태입니다.
    업무별 암호를 부여한 상태
    Rec # KOL_FLAG KOL_CODE KOL_TEXT
    숫자 0 PAR 1234 5678
  7. ⑦ 암호를 지우고 싶은 경우는 위의 화면에서 삭제할 곳에 커서를 두고 F8삭제를 누르고 인덱스 생성에서 환경설정화일을 실행시켜줍니다.
질문3>PC용 단행본 시스템의 파일관리 시스템인 KFILES는 어떻게 실행시키나요?  
답변3>
① KOLAS36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 Windows95 또는 Windows98에서 사용하는 경우는 MS-DOS창을 클릭합니다.
② C:WINDOWS>CD KOLAS36
③ C:KOLAS36>KFILES
④ "파일(인덱스)을 정리 하시겠습니까?"에서 "아니오"를 선택 
⑤ 1. 파일수정
   2. 인덱스 생성
   3. 파일저장
   4. 파일복원
   5. 파일생성
   - 5개의 메뉴중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여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질문4>PC용 단행본시스템 실행 에러발생시 조치사항은 무엇인가요?  
답변4> error DBFNTX/xxxx OPEN ERROR : 파일명(DOS error 4)
"Too many open files" DOS의 SYSTEM error로써 프로그램 실행에 따른 DOS 환경매개변수값이 맞지 않아서 발생하는 에러로 autoexec.bat와 config.sys파일을 점검하고 아래 예시와 같이 설정해준 후 PC를 재부팅합니다.

ㅇconfig.sys파일
BUFFERS=40,0
FILES=95

ㅇautoexec.bat파일
SET CLIPPER=F95
SET _KEXE=C:KOLAS36
SET _KDBF=C:KOLAS36
SET _KSTR=C:KOLAS36STR
SET _KBAK=C:KOLAS36BAK
SET _LIBRARY= 도서관

error DBFNTX/xxxx Corruption detected : 파일명
화면에 나타난 파일의 데이터에 error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파일명의 확장자가 *.NTX인 경우 (예를 들면 kormarc.ntx)는 KFILES의 인덱스생성으로 들어가서 해당 DBF를 선택하여 실행(복원)시키고, 확장자가 *.DBF인 경우는 백업 받아놓은 DBF파일을 재설치해야합니다.

DBUNLOCK(0) Internal error 19
프로그램에서 파일을 read 또는 write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에러로 작업하고 있는 PC를 점검한 후 KFILES의 인덱스생성에서 모든 파일을 선택해서 실행(복원)을 시키거나 또는 운영체제의 버전이 맞지 않아 발생 할 수 도 있으므로 작업하는 PC의 버전이 DOS 6.x 인지 확인해야합니다.
질문5>PC용 시스템에서 백업은 어떻게 받아야 하며 백업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5> BF파일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백업을 받아놓지 않았다면 데이터를 복구시킬 수가 없으므로 PC용 시스템에 있어서 백업은 무엇보다 중요함. 백업은 매일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하며 적어도 일주일에 한번은 받아야합니다.

백업을 받는 방법은 KOLAS디렉토리에 있는 확장자가 DBF와 NTX를 가진 파일을 모두 받아야 하며 여유가 있다면 KOLAS36 디렉토리를 모두 압축하여 보조기억장치에 받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야간도서관 이용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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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1>자료예약신청은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답변1> 신청방법은 주제별 자료실에서 직접 신청하거나 오전 9시에서 오후 5시까지 홈페이지를 통하여 1인 5권까지 예약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한 자료는 오후 6시 이후에 1층 정보봉사실에 설치되어 있는 예약대출기에 준비되며, 오후 10시 이전까지 방문하여 발급하신 이용증으로 책을 대출받아 도서관 내부에서 열람 및 복사하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문의 사항은 정보봉사실(02-590-0586)에서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야간도서관이용안내 바로가기
질문2>직장인인데 퇴근 후에도 자료열람을 할 수 있을까요?  
답변2> 야간도서관은 직장인 등 주간에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이용자들을 위하여 야간(월~일 18:00~22:00)에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입니다.

신청방법은 주제별 자료실에서 직접 신청하거나 오전9시에서 오후5시까지 홈페이지를 통하여 1인 5권까지 예약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한 자료는 오후 6시 이후에 1층 정보봉사실에 설치되어 있는 예약대출기에 준비되며, 오후 10시 이전까지 방문하여 발급하신 이용증으로 책을 대출받아 도서관 내부에서 열람 및 복사하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문의 사항은 정보봉사실(02-590-0586)에서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야간도서관이용안내 참조
출판시 도서목록(CIP)
전체 6
질문1>CIP 신청 대상자료는 어떤 것입니까?  
답변1> 우리나라에서 출판되는 단행본 형태(다권본 포함)의 도서, 정부간행물, 대학출판물,
번역출판물, 책자형태의 악보 및 지도 등을 비롯해 해당자료의 신·개정판과
기타 CIP 부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자료를 대상으로 합니다.
질문2>CIP를 부여받기 위한 절차는 어떻게 됩니까?  
답변2> 먼저, CIP참여신청을 합니다. “e-CIP홈페이지>출판사서비스>CIP참여신청” 메뉴를 통해 출판사 ID와 비밀번호를 등록하고, 양식에 맞춰 출판사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 ID와 비밀번호는 CIP업무의 효율적 처리와 출판예정도서에 대한 정보 보호를 위해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참여신청을 한 후에 “e-CIP홈페이지>출판사서비스>CIP신청” 메뉴를 통해
실제 CIP를 부여 받고자 하는 도서에 대한 서지정보(서명, 저자, 출판사 등)와
파일(표지, 판권지, 목차 등)을 첨부하여 신청합니다.
질문3>CIP를 신청한 이후의 처리상황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까?  
답변3> "e-CIP홈페이지>출판사서비스>진행상황조회"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4>CIP 신청 후에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어떻게 수정할 수 있습니까?  
답변4> CIP 신청 후에 서지정보나 파일의 내용이 변경된 경우에는, "e-CIP홈페이지>출판사서비스>CIP변경요청" 메뉴를 통해 변경된 내용을 통보해야 정확한 CIP데이터를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질문5>완성된 CIP데이터는 어떻게 받아볼 수 있습니까?  
답변5> CIP작성이 완료되면 CIP신청자(담당자)의 이메일로 카드목록(이미지와 텍스트) 과
안내문(텍스트) 형식의 CIP데이터가 전송되며, "e-CIP홈페이지>출판사서비스>
진행상황조회" 메뉴에서 "발송완료"로 나타난 건의 CIP데이터를 직접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6>CIP 신청 대상자료는 어떤 것입니까?  
답변6> CIP 신청 대상자료는 기본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출판되는 단행본 형태의 도서로 단행본 형태(다권본 포함)의 도서, 정부간행물, 대학출판물, 번역출판물, 책자형태의 악보 및 지도, 대상 자료의 신·개정판을 대상으로 합니다.
통합회원관련
전체 8
질문1>탈퇴이후 재 가입은 언제 가능한가요?  
답변1> 탈퇴 후 즉시 재 가입이 가능합니다.
질문2>탈퇴를 하면 통합회원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모두 탈퇴되는 건가요?  
답변2> 네. 모두 동시에 탈퇴됩니다.
질문3>통합회원으로 전환하지 않고 기존처럼 이용할 수 있나요?  
답변3> 안됩니다. 해당 사이트들은 모두 통합회원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므로 해당 사이트만 이용할 수 있는 회원으로는 가입하실 수 없습니다. 통합회원으로 전환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국립중앙도서관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보유기간에 따라 폐기(삭제)될 수 있습니다.
질문4>통합회원으로 가입하면 나의 개인정보가 중복으로 관리되는 건가요?  
답변4> 아닙니다. 한곳에서 회원님의 정보를 통합하여 관리하기 때문에 더욱 안전하게 믿고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5>기존회원은 ID를 계속 사용할 수 있나요?  
답변5>
기존회원의 ID가 통합회원 전환이나, 신규가입으로 선점되지 않았고, ID 생성조건 - 6~12자리의 영문 또는 숫자 혼용(특수문자 제외)-에 맞는 경우만 계속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경우는 새로 ID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 국립중앙도서관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른 보유기간 초과시 폐기 또는 삭제처리
질문6>기존회원은 어떻게 하면 통합회원이 될 수 있나요?  
답변6>
<기존 회원 통합회원약관에 동의 및 인증 절차>
공공I-PIN인증 또는 휴대폰 인증을 통한 본인 확인을 거쳐야 사이트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국립중앙도서관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기간 초과시 폐기 또는 삭제 처리.
질문7>통합회원으로 가입하면 어떤 사이트들을 사용할 수 있나요?  
답변7>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운영하는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국립장애인도서관, 국가전자도서관, 오아시스, 책바다 국가상호대차서비스, 국립세종도서관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8>통합회원이란 무엇인가요?  
답변8> 하나의 ID로 여러 개의 사이트를 한번에 회원등록, 회원탈퇴, 회원정보변경를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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