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서지(문헌에 대한 서지정보구축 및 제공 )

국가서지 서비스

home > 국가서지 서비스 > 대한민국국가서지

대한민국국가서지

대한민국국가서지 바로가기 대한민국국가서지
국립중앙도서관은 1963년 제정된 도서관법 제17조 2항에 '국내외 서지의 작성 및
소개' 조항이 포함됨으로써 이때부터 국가서지의 발행기능을 부여받게 되었습니다.
국가서지의 발행은 국내에서 발행된 출판물에 대한 서지적인 제어를 의미하므로
출판물의 완전한 납본 또는 판권등록이 이루어지지 않고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도서관법에서 납본규정을 두었지만 실제로 납본이 이루어진 것은 1965년 시행령이 공포된 후 였습니다.
이로부터 국가서지를 발행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법적 기틀을 토대로 납본에 의한 현행국가서지의 발행을 전제로 1945년부터 1962년까지 출판된 출판물을 소급 조사하여 망라적으로 수록한 '韓國書目'을 발간하였습니다. 이어 1965년에 납본 시행 전년도인 1963년과 1964년에 납본된 자료의 서지를 수록한 '大韓民國出版物總目錄'을 발행하였습니다.
국가서지 서비스를 위해서는 공공도서관 등에서 도서선정을 위한 도구로서 널리 사용되는 점을 감안하여 주간으로 '납본주보'를 발행하고 이를 축적하여 연간으로 대한민국출판물총목록을 작성하였습니다.
수록자료의 범위는 일반도서, 정부간행물, 아동도서, 교과서, 학습참고서, 한장본, 점자자료, 비도서, 연속간행물 등 국립중앙도서관에 납본되는 모든 자료를 대상으로 합니다. 수록된 모든 자료는 한국문헌자동화목록 기술규칙에 의거하여 목록의 기술부가 작성되었습니다.
목록의 배열은 일반자료의 경우 한국십진분류표의 분류기호에 의한 주제순으로 하였습니다. 정부간행물은 정부기관별로, 비도서는 매체별로 구분하고 그 매체 아래 서명의 가나다순으로 배열하였습니다. 아동도서와 연속간행물 등 기타 자료는 모두 서명의 가나다순으로 배열하였습니다.
발간형태는 1965년부터 2003년까지 도서 형태로 발간되었으며 2004년에는 CD-ROM으로 제작되었습니다.
2005년부터는 실질적인 국가서지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자 명칭을 기존의“대한민국출판물총목록”에서“대한민국 국가서지”로 변경하고, 1945년부터 국립중앙도서관에 납본된 모든 자료와 해당년도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대학도서관 종합목록 등록자료, 국가자료공동목록시스템(KOLIS-NET)의 공공도서관 소장자료 목록정보, 과학기술정보관리협의회(STIMA)의 전문도서관(과학기술분야) 종합목록 등록자료를 DVD에 누적하는 등 수록범위를 더욱 확장하였습니다. 자료수록범위의 확장으로 기존 CD-ROM 매체로는 전체 데이터를 모두 수록할 수 없어 용량이 큰 DVD 매체에 데이터를 수록하여 발간하였습니다.
또한, 이용자가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필요로 하는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자료구분별 검색, 연산자 검색, 검색 결과내 재검색 등 다양한 검색 기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자료 전체를 한 눈에 브라우징 할 수 있는 범주보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MARC 데이터를 KS 문자코드와 유니코드(UTF-8)를 선택해서 다운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전세계 어느 곳에서나 MARC를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외국의 이용자를 위해 언어 선택 기능을 제공하여 도움말과 검색항목, 메뉴, 안내문구 등을 영어로 열람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014년부터는 인터넷 환경에서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자책 및 웹 브라우징 형태로 발간하였으며,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출판물총목록, 대한민국출판물총목록(CD-ROM), 대한민국국가서지(DVD) 대한민국 국가서지 2013
국립중앙도서관
우편번호 06579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반포동)    문의전화 02-590-6332  팩스 02-590-6335

Copyright(c) 2011 by 국립중앙도서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