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지식문화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KOREAN Memory

검색어 자동완성 목록

다국어 입력 다국어 입력기
히라가나
첫 번째 줄
두 번째 줄
세 번째 줄
네 번째 줄
다섯 번째 줄

참여기관

코리안메모리 참여기관을 선택하여 디지털화 자료를 검색,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학중앙연구원한국학도서관

1981년에 개관한 한국학도서관은 한국학 기초ㆍ연구 자료를 집적하고 온ㆍ오프라인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한국학 연구지원 서비스 및 한국학 연구자 양성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한국학 전문도서관입니다. 현재 문학, 역사, 철학, 사회 등 인문사회분야의 장서를 50여만 책을 소장하고, 한국학대학원의 교수ㆍ대학원생과 국내 연구자들의 한국학 연구 및 교육 활성화 지원은 물론 해외 한국학자의 학술 활동을 지원하여 한국학 저변 확대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학도서관은 사라져가는 [근대 자료의 발굴과 보존 활용]을 위하여 2017년 부터 올해까지 '개화기 서적상들과 근대 출판', '근대 베스트셀러의 탄생', '일제강점기 잡지로 보는 근대출판', '식민지지배에 맞선 저항과 창조', '이야기책, 딱지본' 등 총 5차례에 걸쳐 다양한 전시를 기획 추진하여 도서관에 소장된 가치있는 자료의 접근성과 활용성을 제고하고 중요 자료 발굴에 힘써 2022년 경기도 등록문화재(구마검, 금방울) 신규 등록(2건)을 달성하였습니다. 2022년 국립중앙도서관 문화예술기관 주요 소장자료 디지털화 지원 사업(코리안메모리)에 신규 참여기관으로 선정되어 남애 안춘근 문고 소장 근대 희귀자료 1,400여책을 디지털화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근대 자료의 체계적 관리 및 보존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기록유산의 공동 활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더보기

컬렉션

코리안메모리 참여기관의 디지털화 자료 중 특색있는 자료를 모아 컬렉션으로 제공합니다.

더보기
위로
상세검색
소장도서관
유형
주제별(KDC)
발행연도  년 부터   년 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