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환 스크립트 한국고전적종합목록시스템 운영자에게메일보내기
확대
정상
축소

open Api

한국고전적종합목록시스템
배경그림

홈로그인사이트맵이용안내

배경그림
배경그림
자료찾기

자료실

출판물소개

고전산책

행사안내

공지사항

열린마당

시스템소개
 
배경그림
배경그림
배경그림
백운화상초록불직지심체요절

고려 우왕(禑王) 3년인 1377년에 청주 교외 흥덕사에서 금속활자로 간행한 책으로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이며 「불조직지심체요절」, 「직지심체요절」, 「직지심체」, 「직지」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직지」를 편저한 백운화상의 호는 백운, 법명은 경한(景閑, 1298∼1374)으로 1298년(충열왕 24년)에 전라북도 정읍에서 출생하였다.

배경그림
확대보기 직지 금속활자본

「직지」는 75세 때인 공민왕 21년(1372)에 성불산 성불사에서 석옥선사가 전해준 「불조직지심체요절」에 「선문염송」과 「치문경훈」 등에서 그 내용을 보완하고 과거 7불(佛)과 인도 28조사(祖師), 중국 110선사 등 145가(家)의 법어를 가려 뽑아 307편에 이르는 게·송·찬·가·명·서·법어·문답 등을 수록하여 상·하 두권의 「직지」를 편집, 저술한 것이다.

「직지」는 상·하 2권으로 흥덕사에서 간행된 금속활자본은 현재 하권 1책(총 38장)만이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보존되어 있다.

「직지」의 중심 주제인 <직지심체>는 <직지인심 견성성불(直指人心 見性成佛)>이라는 선종의 불도를 깨닫는 명구(名句)에서 비롯된 것으로 "참선을 통하여 사람의 마음을 바르게 볼 때, 그 마음의 본성이 곧 부처님의 마음임을 깨닫게 된다"는 뜻이다.

배경그림
운영자에게메일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