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LA PAC 한국센터 소개

국제도서관연맹(IFLA) 보존·복원분과(PAC:Preservation and Conservation) 지역센터는 대륙별, 국가별로 대표도서관에 설치되어 세계문화유산의 영구적 보존과 전승을 위해 각국의 자료보존업무를 지원하는 국제기구입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국가 지식정보 자료의 과학적 보존 및 전승이라는 핵심 기능과 역할수행을 위하여 2008년 11월 국제도서관연맹 보존·복원한국센터를 설치하였습니다. IFLA PAC의 근본적인 설치 목적은 “국가를 초월하여 자료보존원칙 아래 국내·외 다양한 보존협력”에 있으며, 전 세계 6개 대륙의 지역센터와 국가별 국가센터로 구성되어 세계보존네트워크 연계를 통한 인류 문화유산의 보존 중요성을 인식하고 훼손을 예방하기 위한 국제기구입니다.

IFLA PAC 한국센터 업무는 국립중앙도서관 자료보존연구센터에서 병행하고 있으며 보존전문인력과 장비를 갖추고 체계적인 보존·관리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료보존연구센터는 보존처리 전문인력과 장서관리 전문사서로 구성되어 자료별 최적의 보존환경 및 장서관리, 자료의 손상예방, 훼손된 자료 복원처리, 마이크로필름 촬영 및 보존처리, 광자기기록 매체 등 비도서 자료의 보존기술 연구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IFLA PAC 한국센터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자료보존전문기관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활발한 도서관 지원활동과 다양한 자료보존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IFLA PAC KOREA CENTER 사진


Notice

08-OCT-19
제56회 전국도서관대회 자료보존세미나 개최

연관 메뉴

연관 웹사이트

Contact us
서울시 서초구 반포로 664 국립중앙도서관 자료보존센터
TEL: 02-590-0740 / FAX: 02-590-0744
찾아 오시는 길 네이버 지도 다음 로드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