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1 이용대상자 주기

(Target Audience Note)

  • 반복
  • 재량

■ 지시기호
  • 제1지시기호 - 표출어 제어
    • b/ 이용대상자
    • 0 독서 수준
    • 1 대상 연령
    • 2 대상 학년
    • 3 특수 이용대상
    • 4 동기유발 수준
    • 8 표출어를 생성하지 않음
  • 제2지시기호
    • b/ 미정의
■ 식별기호
  • ▾a 이용대상자 [반복]
  • ▾b 정보원 [반복불가]
  • ▾3 자료 범위지정 [반복불가]
  • ▾6 대체문자 연결 [반복불가]
  • ▾8 필드 링크와 일련번호 [반복]

정의와 범위

해당자료가 특수한 이용자층을 고려하여 간행된 경우, 그 이용대상자를 기술한다.
이용 대상자에 대한 코드정보는 008/22(이용대상자 수준)에 기술하고, 접근제한에 관한 주기는 506(이용제한주기) 필드에 기술한다.
(주의: 전자자료나 시각 자료 레코드에서 읽기 수준과 흥미 연령 및 흥미 수준 정보가 521 필드에 기술될 경우, 008/22 필드는 관심 연령 수준이나 학년에 기준을 둔 관심 수준 정보를 기초로 부호화한다.) 접근 제한을 포함하는 주기는 506(이용제한주기) 필드에 기술한다.

표출어는 제1지시기호에 의해 내용출력 시 시스템에서 자동 생성한다.

적용지침

■ 지시기호
  • 제1지시기호 - 표출어 제어
    표출어의 생성을 제어한다.
    • b/ - 이용대상자
      표출어 "이용대상자: "를 자동 생성한다.
      • 521 b/b/▾a성인용
    • 0 - 독서 수준
      독서 수준을 기술할 수 있도록 표출어 "독서 수준: "을 자동 생성한다.
      • 521 0b/▾a3단계
        [3 단계 독서 수준에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자료]
    • 1 - 대상 연령
      특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자료의 경우를 위하여 표출어 "대상 연령: "을 자동 생성한다.
      • 521 1b/▾a8세-12세
        [8-12세 나이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자료]
    • 2 - 대상 학년
      자료가 특정 학년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경우를 위하여 표출어 "대상 학년: "을 자동 생성한다.
      • 521 2b/▾a중학교 1학년 이상
        [중학교 1학년 이상인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자료]
    • 3 - 특수 이용대상
      자료가 특수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만들어진 경우 사용한다. 표출어 "특수 이용대상: "을 자동 생성한다.
      • 521 3b/▾aVision impaired▾afine motor skills impaired▾aaudio learner ▾bLENOCA
        [시각과 운동기능 장애를 가진 청각이용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자료]
    • 4 - 동기유발 수준
      자료 이용에 가장 적합한 이용자의 지적 수준이나 동기유발 수준을 기술한다. 표출어 "동기유발 수준: "을 자동 생성한다.
      • 521 4b/▾aHighly motivated▾ahigh interest▾bLENOCA
        [강하게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는 대상자를 명시한 자료]
    • 8 - 표출어를 생성하지 않음
      표출어를 생성하지 않거나 직접 기술하여야 하는 경우에 적용한다.
  • 제2지시기호
    제2지시기호는 정의되지 않았으므로 빈칸(b/)으로 표시한다.
■ 식별기호
▾a - 이용대상자
이용대상자에 대한 설명적 주기를 기술한다.
  • 521 0b/▾a3학년 1학기
  • 521 b/b/▾a어머니와 어린이가 함께 배우는 시청각교재
  • 521 b/b/▾a초심자 기초한자 학습용
  • 521 b/b/▾a初步者 基礎漢字 學習用
  • 521 1b/▾a4-6세의 幼稚園用
  • 521 2b/▾a초등학생용
  • 521 0b/▾a건축·미술 관련 전공자
  • 521 0b/▾a司法行政外務考試 및 大學院 各企業體受驗準備用
  • 521 4b/▾a동기유발성이 높음▾b한국교육학회
  • 521 8b/▾a社內敎育用
  • 521 8b/▾a"Roman Catholics"
  • 521 8b/▾aMPAA rating: R.
  • 521 8b/▾aSpecial audience characteristics: Tactile learner
▾b - 정보원
식별기호 ▾b는 정보를 부여한 곳이나 기관의 약자나 명칭을 기술한다.
  • 521 2b/▾aK-3.▾bFollett Library Book Co.
  • 521 3b/▾aVisually impaired▾bLENOCA
  • 521 3b/▾aTactile learner▾adiscalculia▾bCenter for Disabilities
▾3 - 자료 범위지정
필드의 기술 부분이 식별기호 ▾3에 기술된 자료에만 해당되는 것임을 나타낸다.
  • 521 b/b/▾3Photographs▾aGeneral public
  • 521 b/b/▾3Films▾aTrainees
  • 521 3b/▾3Puzzles▾aTactile learner
  • 521 b/b/▾3Annual reports▾aCongressional oversight committee
  • 521 b/b/▾3Daily Intelligence Summary▾aPresident of the United States, F.E.O.
▾6 - 대체문자 연결
이 식별기호에 대한 설명은 "부록 A. 제어 식별기호"를 참조하시오.
▾8 - 필드 링크와 일련번호
이 식별기호에 대한 설명은 "부록 A. 제어 식별기호"를 참조하시오.

입력 규칙

  • 표출어
    • ‘이용대상자:’ 또는 ‘대상연령:’ 등과 같은 표출어는 제1지시기호의 값에 따라 자동 생성한다.
    • 제1지시기호 표출어
      b/ 이용대상자:
      0 독서 수준:
      1 대상 연령:
      2 대상 학년:
      3 특수 이용대상:
      4 동기유발 수준:
      8 [표출어를 생성하지 않음]

관련 필드

변경 이력

2013. 12. - 식별기호 추가

  • ▾6 대체문자 연결